실시간 뉴스



여야, 세월호 국정조사 범위 놓고 '충돌'


20일 국회 본회의서 국정조사 요구서 보고 예정이지만 합의 안돼

[채송무기자] 여야가 20일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할 예정이지만, 조사 범위에 대통령을 포함시킬지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이면서 이 시간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0일 "지금 정치권이 차분하게 세월호 대책을 논의하고 입법적 접근 방법을 논의해야 하는데 벌써 야권에서는 대통령 조사 등을 비롯한 공세가 있어 대단히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보다 강경하게 박근혜 대통령을 조사 대상에 포함시킬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 아침부터 김영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이 전현직 대통령을 조사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현직 대통령까지 조사해야 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계속적으로 청와대를 언급하고 있다"며 "개인적으로 청와대 NSC까지는 조사 대상에 넣는다고 해도 청와대 전체를 조사하겠다는 야당의 주장은 도저히 제가 수긍할 수가 없어서 아직까지 합의가 되지 않고 있다"고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시킬 수 없다는 강한 입장을 밝혔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국민과 유가족들은 지금 철저한 진상조사를 원하고 있다"며 "그런데 새누리당은 오늘로 예정돼 있는 국정조사 요구서 조사 범위에 청와대를 빼자고 주장하면서 요구서 합의를 이 시간까지 거부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진상조사의 핵심에는 청와대 보고 체계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반드시 짚어봐야 한다"며 "성역 없는 진상조사의 의미는 대통령을 흠집내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휘체계를 점검하자는 것으로 이 부분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같은 참사가 재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청와대 NSC에 국가재난컨트롤타워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라며 "해경을 해체한다는 충격 요법은 이 사건 대안 제시의 핵심이 아니다. 따라서 어제 대통령 담화를 통한 발제에 대해 국민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세월호 국정조사 범위 놓고 '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