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왕릉 아파트 논란에 철거 대신 나무심어 가리기?…강경론은 확산


철거해도 어차피 문화재 경관 가려진다…답 안나오는 왕릉 아파트 논란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 장릉(章陵) 문화재 보존지역에서 문화재청 심의 없이 아파트가 건설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각종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국회에서는 아파트 철거 대신 나무를 심어 조경을 가리자는 제안도 나왔다.

아파트 무단 시공 건설사들은 철거 대신 벽면 색상을 변경하고 야외에 육각 정자를 두는 방안을 문화재청에 제시했지만, 문화재청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여기에 문화재를 지켜야 한다는 강경론이 확산되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경기 김포시 장릉(사적 제202호) 경관을 인근에 위치한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아파트가 가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경기 김포시 장릉(사적 제202호) 경관을 인근에 위치한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아파트가 가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22일 업계에 따르면 김포 장릉 근처에 위치한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내 아파트를 지은 대방건설·대광건영·금성백조 등 3개 건설사들이 장릉 역사문화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개선안에서 아파트 외벽 색상과 마감 재질 등만 언급했다. 문화재 경관을 가리는 이들 아파트 일부 층수 철거는 거부했다.

마감 색상을 장릉을 강조하는 색으로 칠하고, 야외에 육각 정자를 두겠다고 제안했다. 대방건설과 대광건영은 연못·폭포 조성, 아파트와 지하 주차장에 문인석 패턴 도입 등도 개선책으로 제시했다. 금성백조는 문화재 안내시설을 설치하고, 장릉과 조화를 이루는 재질로 마감하겠다고 했다.

문화재청은 이들 건설사들의 개선안에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김현모 문화재청장은 최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건설사들이 낸 개선안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며 "세계유산 지위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두고, 분양받은 분들의 입장도 생각해 균형 있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건설사들이 김포 장릉 아파트 사태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는 높이는 유지한 채 색깔과 디자인만 바꾸겠다는 것은 근본을 외면하는 격"이라며 "문화재청은 빨리 문화재위원회를 열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현실적으로 건물 철거가 어렵다면 장릉 봉분 앞쪽에 키가 큰 나무를 심어 아파트를 가리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해당 아파트 층수를 철거하더라도 이후에 건설될 아파트와 주상복합 단지들로 인해 경관이 가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앞서 인천 서부경찰서는 7일 문화재청으로부터 인천 검단신도시 일대 아파트 3곳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 문화재청은 김포 장릉 근처에 위치한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내 아파트를 지은 대방건설·대광건영·금성백조 등 3개 건설사를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문화재청은 이들 건설사 44개동(3천400여세대) 아파트 공사 중 19개 동에 대해 지난달 30일부터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 이들 건설사 모두 공사중지 명령의 집행을 정지해달라고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대방건설 측의 가처분 신청만 인용됐다. 이로써 2개 건설사의 아파트 공사는 중단됐다.

현재 문화재 인근에 무단으로 건축물을 지은 사례가 이번이 처음이어서 잘못된 선례를 남기면 안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무허가 아파트를 철거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지난달 17일 올라온 후 이날까지 20만명의 동의를 얻어 청와대 답변 요건(30일간 20만명 이상 동의)을 갖췄다.

건설사들은 행정 절차에 문제가 없다고 항변하고 있다. 인천 서구청에 건축허가를 정확히 마쳤다는 것이다. 김포 장릉 아파트 안건을 다룰 문화재위원회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왕릉 아파트 논란에 철거 대신 나무심어 가리기?…강경론은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