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트럼프의 G7 초청, 한국이 세계질서 리더 된다는 것"


文 대통령 G7 정상회담 방미 성사 시 G11 또는 G12 현실화 강조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청와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선진 7개국(G7) 초청에 대해 "G11, 또는 G12의 정식 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의 국격 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과거 한국이 G20에 가입한 것도 외교적 경사라는 평가를 받았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만약 추진되고 있는 일정대로 연내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가 성사된다면 이는 G7 옵저버 자격으로 가는 일시적 성격이 아니다.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 체제에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세계의 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8년 한미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
2018년 한미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G7 외 4개국에 대한 참여국 확대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며 "한국의 발표로 G11 또는 G12로의 확대를 공식화하려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한국과 러시아, 호주, 인도를 초청한다는 구상을 깜짝 발표했다. G7 정상회의는 원래 화상회의로 대체될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비상사태 및 이동제한 해제, 경기부양 의지를 나타내면서 6월 말 개최를 주장했다.

그러나 독일, 캐나다 등 일부 국가의 반발로 개최가 불투명해지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9월 중 개최, 4개국 초청이라는 제안을 덧붙이게 됐다. G7 정상회의가 개최될 경우 미국 뉴욕에서 유엔총회가 열리는 9월 중이 유력하다.

지난 1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G7은 낡은 체제로서 현재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G11 또는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이같은 구상의 이유를 설명했다. G12는 한국을 포함한 4개국에 브라질을 포함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G7 체제가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 등 4개국을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라고 호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G7 확대 구상이 중국으로부터의 공급망 탈피를 위한 주요국 경제협력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 최근 홍콩 보안법 공방으로 이어지는 대중국 견제 일환인 만큼 G7 정상회의 초청도 환영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에 대해 "어제 정상 통화에서 중국이나 홍콩 문제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의 생각은 중국이 (이번 구상에)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설명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트럼프의 G7 초청, 한국이 세계질서 리더 된다는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