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컨콜 종합]3분기 실적 선방…네이버 "금융사업 본격화"


2년만에 영업익 반등…파이낸셜·웹툰 기대감↑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가 8분기만에 영업이익이 반등하며 실적 회복에 나섰다. 광고를 비롯한 본사 실적도 선방했다. 특히 자회사 라인이 적자 폭을 줄이면서 실적 반등세에 시동이 걸린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금융 전담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을 출범을 계기로 금융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국내에선 손익분기점(BEP)을 넘긴 웹툰도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31일 네이버는 3분기 매출 1조6천648억원 영업이익 2천21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1%증가했지만 영업익은 8.9% 감소했다. 그러나 영업익은 시장 예상치인 1천800억원대를 상회하며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살렸다.

네이버 사옥  [네이버 ]
네이버 사옥 [네이버 ]

실제로 네이버 영업익은 지난 2017년 3분기 분기 사상 최대인 3천억원을 기록한 것을 정점으로 4분기부터 2천900억원대로 줄더니 지난해 1·2분기에는 2천500억원대에 그쳤다. 3분기 이후엔 2천억원 초반대 수준까지 줄었다.

부진은 올들어서도 이어졌다. 2분기에는 영업익이 1천억원대까지 떨어져 최근 4년래 최저 수준까지 급락했다. 이를 바닥으로 3분기 다시 2천억원대로 회복하며 실적 개선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실적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는 내달 1일 출범을 앞둔 파이낸셜, 북미에서 성과를 보인 웹툰 등에 강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겠다"는 의지다.

이날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파이낸셜 분사를 통해 금융 플랫폼 확장을 본격화하겠다"며 "미래에셋과 협업해 새로운 시장을 이끌어나갈 금융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통장 및 주식·보험 등 금융 상품 출시 등 계획도 일부 공개됐다.

최인혁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내년에는 네이버 통장을 출시해 금융 사업 확장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며 "일반 이용자들도 적은 금액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주식, 보험 등 금융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웹툰은 콘텐츠 사업의 핵심 키가 됐다. 네이버웹툰은 북미에서 월간활동사용자( MAU)가 전년대비 70% 증가한 900만명을 달성했다.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매출은 웹툰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64.1% 증가한 545억원으로 집계됐다. 네이버 웹툰은 유럽 진출도 추진 중이다.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웹툰 MAU가 글로벌 6천만명을 기록했다"며 "브랜드 마케팅을 시작해 잠재 이용자 규모도 커지고 있어 다양한 수익모델을 추가해 매출이 지속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컨콜 종합]3분기 실적 선방…네이버 "금융사업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