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석열의 거짓말? 청문회 막판 위증 논란


윤우진에 변호사 소개 안 했다더니…녹음 파일 공개 '반전'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여부와 관련, 윤 전 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한 적 없다고 일관되게 주장하다 이를 뒤집을 증거가 공개되면서 진땀을 흘렸다.

8일 오전 10시께부터 9일 오전 2시께까지 장장 16시간에 걸쳐 진행된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핵심은 윤 전 서장 관련 의혹이었다. 윤 전 서장은 2012년 육류수입업자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수사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다. 다음 해 국내로 송환돼 검찰 조사를 받았으나 대가성이 없다는 이유로 2015년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야당은 윤 후보자가 윤 전 서장에게 대검찰청 중수부 출신인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하는 등 무혐의 처분을 받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윤 후보자가 청문회 내내 의혹 일체를 부인하면서 김빠진 청문회라는 혹평까지 나왔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막판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막판 위증 논란에 휩싸였다.

반전은 자정을 넘겨 일어났다. 윤 전 서장에게 이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윤 후보자 본인의 육성이 담긴 녹음 파일이 공개된 것이다. 뉴스타파가 보도하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청문회에서 공개한 녹음 파일은 윤 후보자가 2012년 12월 한 언론사와 인터뷰한 내용을 담았다.

인터뷰에서 윤 후보자는 "윤우진 씨가 '얘들(경찰)이 자기를 노린다'고 이야기하더라"라며 "일단 이 사람한테 변호사가 필요하겠다 싶어서 내가 중수부 연구관 하다가 막 나간 이남석이 보고 '네가 대진이한테 이야기하지 말고 윤우진을 한 번 만나봐라'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또 "윤석열 부장이 이야기한 이남석입니다, 이렇게 문자를 넣으면 너한테 전화가 올 것이다. 그러면 만나서 한 번 이야기를 들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이 변호사가 윤 전 서장 차명 휴대전화로 '윤석열 선배한테 소개받은 변호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는 야당의 지적에 "언론 기사에 나온 문자메시지라고 하는데 정확하지도 않은 것 같다"고 반박한 바 있다.

녹음 파일이 공개되자 윤 후보자는 "통상 변호사를 소개한다고 하면 선임해주는 것을 말한다"며 "제가 변호사를 선임해 준 것은 아니다"라고 강변했다. 야당이 변호사법 위반을 지적하자 "소개·알선은 사건 수임이 돼야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소개'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가 '소개는 문제가 안 된다'고 입장을 번복한 셈이어서 여야를 막론하고 비판이 일었다. 김진태 의원은 "이렇게 거짓말을 한 사람이 어떻게 검찰총장이 되겠느냐"고 질타했고,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차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윤 후보자는 "명확하게 말씀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석열의 거짓말? 청문회 막판 위증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