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성완종 리스트' 제2의 '차떼기 수사' 비화


朴대통령 전방위 수사 시사, 정치권 누가 상처 덜받나 경쟁

[채송무기자]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결국 여야간 '누가 상처를 덜 받는가'로 비화될 전망이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목숨을 끊으면서 제기한 불법 정치자금 의혹이 지난 2007년과 2012년 대선 자금과 관련된 것이어서 검찰로서도 대선 자금과 관련된 수사를 할 수밖에 없고 박근혜 대통령 또한 광범위한 수사를 언급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전날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이번 기회에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 개혁 차원에서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며 여야를 막론한 정치자금 전반에 대한 수사를 언급했다.

본인이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검찰 수사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이완구 국무총리도 "앞으로 이 사건이 광범위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말해 야당 압박이라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이 총리는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충청권 의원들이 이 분의 성장과정과 부의 축적 과정을 다 알고 있다"며 "앞으로 서서히 나타나게 될 것으로 저는 고인과 친하지는 않지만 예사롭지 않게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동료 의원들에게도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했다"며 "아마 대단히 복잡하고 광범위한 수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즉 '마당발'로 불릴 정도로 넓은 인맥을 자랑하는 성 전 회장에 대한 수사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이뤄질 뜻을 밝힌 것이다.

성 전 회장이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돈을 전달했다고 한 인사는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이다.

이 중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홍문종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등은 모두 2007년 한나라당 경선과 2012년 대선 때 캠프에서 요직을 맡았던 인사들로 성 전 회장도 이를 경선 자금과 대선 자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이후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검찰은 지난 2012년 대선자금에 대한 수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문무일 검찰 특별수사팀장도 '대선자금 수사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대선자금이) 수사대상으로 나오면 일체 좌고우면하지 않고 수사 로직에 따라 진행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2002년 노무현 정부 당시의 이른바 '차떼기' 수사에 이어 12년 만이다. '차떼기'란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재벌 기업들이 대량의 현금 다발을 2.5톤 트럭에 실어 '만남의 광장'에서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전달한 사건으로 이렇게 넘어간 현금이 500억원에 이르렀다.

국민들이 크게 분노했고, 한나라당 서청원 의원과 최돈웅 의원 등이 이로 인해 구속됐다. 불법 대선자금 문제는 노무현 대통령 진영도 자유롭지 않았다.

노 대통령은 당시 "우리가 쓴 불법 자금 규모가 한나라당의 10분의 1을 넘으면 당선되더라도 대통령직을 사퇴하고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지만, 선거법 한도를 넘는 규모의 자금을 쓴 것이 확인되면서 정대철·이상수 전 의원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인 최도술 씨 등이 구속됐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현직 권력 인사들에 대해서도 수사해 성과를 내면서 국민적 신뢰를 얻었다. 당시 수사를 이끌었던 안대희 검사는 '국민 검사'라고 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이제 박근혜 정권 3년차의 정국은 검찰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검찰 수사에 따라 여야 모두가 상처를 받고 국민적 불신이 높아질 수 있는 가운데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이뤄질지 여의도 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성완종 리스트' 제2의 '차떼기 수사' 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