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돌아온 박영선…세월호法 협상 물꼬 트일까


리더십 상처 탓 힘 안 실리고…강경한 與 상대 성과 어려워

[윤미숙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당무에 복귀하면서 중단됐던 세월호 특별법 여야 협상에 계기가 마련됐지만, 유의미한 성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박영선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탈당' 논란 등으로 치명적 상처를 입은 데다 여당인 새누리당이 '더 이상 양보는 없다'는 강경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서는 등 당 안팎의 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박 원내대표는 17일 당무 복귀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특별법 문제와 관련, "마지막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장직은 내려놓되, 한시적으로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전날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한 의견 수렴에서도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박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데 과반 이상이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당내 강경파를 중심으로 박 원내대표를 비토하는 목소리가 상당해 협상에 나설 박 원내대표에 힘이 실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내 강경파들은 이날 회의를 열고 박영선 원내대표의 사퇴 시기 등을 의원총회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협상 파트너인 새누리당을 상대로 얻어낼 수 있는 게 거의 없다는 점도 박 원내대표의 고민을 깊게 하는 대목이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 관련 여야 2차 합의안(여당 몫 특별검사 추천위원 야당과 유가족 동의 받아 선정)에서 한 발짝도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에서 "2차 합의안이 여당의 마지막 결단"이라고 잘라 말한 뒤 이 같은 입장은 더욱 강경해진 상태다.

결국 박 원내대표의 복귀가 세월호 특별법 관련 여야 협상 전망을 밝게 하지는 못할 가능성이 크다. 결국 세월호에 묶여 보름 넘게 공전하고 있는 정기국회는 당분간 파행 상태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돌아온 박영선…세월호法 협상 물꼬 트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