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립중앙도서관 韓 모든 도서 '디지털 보존' 나서


출판사들에게 "디지털 파일 보관 권장" 공문 발송

[강현주기자] 국립중앙도서관이 국내 출판사들의 모든 책들을 종이책은 물론 디지털 파일로도 보관한다는 계획이어서 출판업계에 희소식이 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최근 김영사와 업무 협약을 맺고 이 출판사의 3천여권 책의 디지털 파일을 관내 보존하기로 한 데 이어 국내 모든 출판사 도서들의 디지털 파일 수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최근 국내 출판사들에게 도서들의 디지털 파일을 국립중앙도서관에 보관하도록 권장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출판사들은 출간되는 모든 책들에 대해 두 권씩 의무적으로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해야 한다. 한 권은 보존을 위한 것이고 나머지 한 권은 시민들이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물론 해당 책의 디지털 파일 납본 및 전자책 납본은 현재 의무가 아니다. 디지털 파일은 도서 출간 시 출판 편집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해 제작한 출판 편집용 파일로 전자책 발행을 위한 토대가 되며 종이책 재판 발행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종이책의 경우 훼손, 분실의 위험이 있어 디지털 파일도 함께 보관하는 것이 더 안전한 보존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다.

만일 특정 도서가 절판되고 해당 종이책이 자취를 감춘다 해도 이 책의 디지털 파일이 보관돼 있다면 필요 시 영구적으로 책을 다시 찍어낼 수 있고 전자책으로도 제작할 수 있다는 얘기다.

국립중앙도서권의 이같은 정책은 영세 출판사들에게 특히 환영을 받고 있다.

출판사들은 출간하는 책들의 디지털 파일들을 자체적으로 보관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청난 양의 파일들을 저장하기 위한 스토리지 등 IT 시스템들이 더 많이 요구돼 영세한 업체의 경우 오래된 출간물들의 디지털 파일까지 자체 보관하기는 쉽지 않아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에서 출간 도서의 디지털 파일을 보존하게 되면 해당 책이 절판되더라도 영구적으로 자료가 남아있게 되며 출판사들은 스스로 비용을 들여 저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경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환영 이외에 우려도 있다. 도서의 디지털 파일을 타 기관에 안심하고 내줘도 될지 모르겠다는 이유에서다. 행여 외부유출이 되거나 이로 인해 종이책 판매량이 줄어들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다.

이에 대해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디지털 파일은 외부와 물리적으로 차단된 별도의 보존장치에 저장되며 이는 보존만을 위한 목적으로 수집하는 것으로 대중들에게 공개하지는 않는다"며 "전자 도서관에서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전자책' 역시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한번에 한 명만 볼 수 있게 돼 있어 도서관의 디지털 자료 보관 여부가 출판사의 판매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은 국제표준도서번호(ISBN)가 부여된 유통용 온라인 도서도 국립중앙도서관에 의무 납본해야 한다는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이 시행되면 그동안 국립중앙도서관이 선별적으로 수집해 온 유통용 전자책들이 의무적으로 납본되게 된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립중앙도서관 韓 모든 도서 '디지털 보존' 나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