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세일즈 정상외교, 기업 비즈니스로 연결"


'정상순방·국빈방한 성과 극대화 방안' 마련

[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세일즈 정상외교 내용을 기업들이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해 사업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통합적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 취임 첫 해인 올해 국빈 방한, 정상 방한, 다자회의 계기 등 총 31개 국가 정상과 면담이 이뤄졌다. 이를 계기로 총 8개의 정상공동성명이 발표됐으며 산업·에너지(22건), 금융(17건), ODA(6건), 경제·통상(5건), 문화(4건) 등 경제 분야 총 63건의 양해각서(MOU)가 체결됐다.

정상회담 합의내용의 이행을 위해 정상회담 이후 총 71건의 정부간 협의 및 민간 교류행사가 열렸으며 국가별로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1단계 협상 타결, 한·미 FTA 이행 협의 등 중국, 미국, 베트남을 중심으로 많은 후속조치가 진행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대통령 순방 이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총 45억달러의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고, 중국 에틸렌 합작법인 설립(30억불), 미·EU 12개사 투자유치(7억5천만달러) 등 37억5천만달러 투자에 합의했다.

중소·중견기업 해외진출 기반 조성을 위해 중국 농산품 수출상담회, 영국 한류상품 박람회 등 열어 7억달러 규모의 수출상담이 실시되기도 했다.

산업부는 이날 우선 실질적인 경제분야 성과가 두드러진 대통령 순방, 외국정상 방한 내용을 대상으로 지원 방안을 수립했다.

먼저 정상외교 성과 극대화 추진 체계 방안으로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경제분야 정상간 합의사항과 MOU 내용을 기업들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코트라 해외시장 정보포탈(글로벌윈도우)에 DB를 내년 1월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DB에는 정상외교 내용뿐만 아니라 각 부처별 후속조치 현황, 맞춤형 지원 사업 및 현지 시장정보, 바이어 정보 등 다양한 비즈니스 정보까지 수록돼 기업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담을 예정이다.

또 합의내용별 각 부처 담당관을 지정해 DB 내용을 상시 업데이트하고, 관심기업 문의에 직접 응대할 방침이다.

맞춤형 지원방안도 구축한다. 정상회담 합의내용 이행을 위해 정부의 지원수단을 ▲해외진출지원자금 지원 ▲기술지원 및 공동 R&D 연구 ▲인력양성 ▲정책자문 ▲제도적 지원 ▲금융 ▲유통 및 마케팅 등 7개 분야로 분류하고, 상기 분야에 각 부처가 보유한 해외진출지원사업 예산을 집중 투입키로 했다.

또 정상합의내용에 포함된 에너지·자원 인프라 프로젝트에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은 금융지원을 최우선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위한 대내적 지원 추진체계도 마련한다. 기업들이 정상외교 합의내용에서 사업기회를 발굴, 코트라 DB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정부는 중소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각 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사업과 연계해 사업 성과가 창출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수 있도록 수출역량 강화, 해외 네트워킹, 대·중소 동반진출, 금융지원 등 사업유형·단계별 지원을 제공한다.

아울러 맞춤형 지원사업의 이행을 점검하고 사업 관리를 위해 기업지원 범부처 협의회를 구성하고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외협력 체계로는 양 국가 정상간 합의내용을 이행하기 위해 정부간 경제공동위·실무 협의회, 민간 경제단체간 협의체 등 대외 협력채널을 전격 가동키로 했다. 기업간 네트워킹을 지원하기 위해 수출상담회, 구매사절단 등의 행사도 활발히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정상회담 합의내용의 이행 여부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총괄부처인 산업부와 운영기관인 코트라는 DB에 합의내용 이행 후속조치와 맞춤형 지원사업 내역이 적기에 업데이트되고 있는지 분기별로 점검하고 자료 업데이트를 관리할 예정이다.

또 후속조치 등 이행 현황 및 이행 성과까지 종합 기록한 성과 관리카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부처별 후속조치를 철저히 관리·점검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향후 정상순방 및 외국정상 방한 행사의 경제분야 의제, 성과 사업은 일원화된 성과 관리 시스템에 따라 체계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세일즈 정상외교, 기업 비즈니스로 연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