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모니터링의 역사 (History of Monitoring Web Sites)


 

웹사이트 모니터링에 대한 도전

- Challenges of Monitoring Web Sites

웹사이트는 기업이 전 시스템을 모니터하고 관리하기 힘든 이질적인 환경들로 만들어져 있다. 예를 들면 IT부서는 일반적으로 독립되어있는 서버, 데이터베이스, 메인프레임등 시스템의 다른 부분들을 측정해왔다. 결과적으로, IT전문가는 각 시스템에 대한 수천가지의 로우 레벨 통계를 정리해야 했다. 그들은 프로세서 성능, 디스크 성능, 메모리 활용 등에 대한 데이터를 조합하여 전체 사이트에 대한 결론을 도출한다.

위에서 언급한 방식으로 웹애플리케이션들을 관리하단 기업들은 웹사이트에 대한 실제 고객의 경험을 배우도록 도전 받았다. 개개의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성능 측정 데이터는 고객 만족에 대한 최상의 가늠자가 아니다. 성능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파이어월 밖의 고객 경험을 측정한 데이터들을 조합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

웹사이트 모니터링의 역사 (History of Monitoring Web Sites)

- Monitoring back-end components

인터넷이 존재하기 전에도, 기업들은 백-엔드 컴포넌트에 대한 측정의 중요성을 알고있었다. 그들은 BMC Software의 PATROL과 같은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측정하는 제품을 이용했다.

PATROL은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한 비즈니스 가용성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PATROL은 싱글 콘솔에서 IT 환경을 모니터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한다. PATROL 솔루션은 비가동 시간을 감소시키고, 생산성을 증가시키며, 엔드-유저의 만족을 최적화한다.

서버의 각 유형에 따라 PATROL Knowledge Module™ (KM™)이 있다. 기업은 KM을 데이터베이스나 서버에 설치하여 중요한 통계자료를 수집하도록 할 수 있다. PATROL KM들은 웹 인프라스트럭처와 관련하여 파이어월, 데이터베이스,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위한 제품이다.

- Measuring Internet latency

전자상거래 초기, 기업들은 그들의 온라인 상점이 고객에 오픈 되는 것에 만족하였다. 기업들은 웹사이트의 가용성을 체크 할 때, 홈페이지에 ping을 날리는 모니터링 서비스에 의존하였다.

웹페이지가 몇 초안에 표시되기를 기대했으며,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것을 빠르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할 필요가 있었다. 결국 웹사이트의 가용성과 다운로드 속도를 다수의 지역으로부터 모니터하는 서비스들이 개발되었다. 기업들은 Internet latency에 대해 수집된 데이터에 의존하였다.

- Monitoring transactions

그 후 기업들은 트랜잭션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되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 상품이나 중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연속된 페이지들을 실패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할 필요가 있었다.

Internet Latency를 모니터링 했던 기관들은 온라인 트랜잭션의 성능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했다. 그들은 Internet latency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었던 모델을 트랜잭션을 측정하는데 이용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웹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는 데 이상적인 방식이 아니었다. 시스템에 부하를 가중시키고, 잘못된 판단 가능성, 고비용, 트랜잭션 설정에 대한 시간 증가 등의 문제로 인해 수많은 웹사이트 측정 지점들이 필요하지 않고 소수의 전략적 위치에 하나씩 있는 것으로 충분했던 것이다.

- Measuring customer experience

결국, 경영자들은 고객의 관점에서 웹사이트를 모니터 할 필요성을 이해하게 되었다. SiteAngel은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에 해당된다.

SiteAngel 서비스의 차별화 된 경쟁력은 정적 웹페이지뿐만아니라, 개인고객에 따라 생성되는 동적 웹페이지의 성능과 가용성을 테스트함으로써 웹사이트에 대한 고객의 실제 end-to-end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는 능력에 있다. 쇼핑카트(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목록 등과 같은 개인화 된 동적 페이지들을 테스트함으로써, SiteAngel은 고객이 로그인한 후에 고객에 의해 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웹페이지들에 대한 성능과 가용성을 검증할 수 있다. SiteAngel은 웹사이트의 비즈니스적 주요 페이지들을 이용하는 고객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고객 데이터베이스, e-CRM시스템, ERP시스템, 상품 데이터베이스, 신용카드 인증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전체 트랜잭션을 테스트할 수 있다.

/㈜에코코리아 SiteAngelTM서비스http://www.siteangel.co.kr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