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년사] 미래에셋증권 "글로벌·연금·충실의무"


[아이뉴스24 정태현 기자]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글로벌 자산관리(WM)와 연금 비즈니스를 강화해 수익 수준을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고객에 대한 충실 의무(Fiduciary duty)를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 김미섭·허선호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WM과 연금 중심으로 '회사의 수익 창출 역량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김미섭(왼쪽)·허선호 대표이사. [사진=미래에셋증권]

그러면서 "글로벌 WM과 연금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IB∙PI∙Trading 수익을 강화해 회사의 전반적인 수익 레벨을 끌어올리겠다"며 "선진국에서의 글로벌 ETF 연계 Sales & Trading 비즈니스와 신흥국에서의 온라인 기반 위탁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익 성장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증권의 지난해 해외주식 평가금액은 전년 대비 16조원 증가했다. 연수익률은 68%에 달했다. 연금 자산에 이어 해외주식도 40조원을 돌파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11월 인도 전역에 133개 지점과 310만명의 고객을 보유한 쉐어칸도 인수했다. 쉐어칸은 현지 10위권 증권사다. 글로벌 WM 확장의 포석을 다졌다는 평가다.

수익 수준 제고와 함께 고객에 대한 충실 의무도 강조했다.

김미섭·허선호 부회장은 "우리는 언제나 고객에게 정직하고,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둬야 한다"면서 "자본시장에서 발생한 여러 금융 사고와 불완전 판매 등에 대해 자본시장 종사자로서 경각심과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미섭·허선호 부회장의 신년사 전문.

◇2025년 미래에셋증권 신년사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해 각자의 자리에서 고객과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도 임직원 여러분의 건승과 가정의 화평을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WM·연금·Trading 사업을 강화하여 손익 안정성을 제고하고, IB와 PI 의사결정 과정에서 Pricing 역량을 제고하며, 리스크관리 강화를 위해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재정비했습니다. 장기 조달 비중을 늘려 재무 안정성을 높이고, AI 서비스 및 연금 차세대 추진 등 비즈니스 혁신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고객 자산의 글로벌 투자를 강화한 결과, 전년 대비 해외 주식 평가금액이 16조 원 증가하고 연 수익률이 68%에 달하여, 연금 자산에 이어 해외 주식도 40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세전이익 사업 목표 1조원도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비즈니스는 핵심 성장 국가인 인도의 자본을 확충하고 m.Stock 플랫폼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한 결과, 인도법인 계좌 수가 2년 반 만에 210만개를 돌파하였고, 국내 증권사 최초로 인도 자본시장 진출 6년 만에 현지 10위권 증권사인 ‘쉐어칸(Sharekhan)’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WM 확장 준비를 마쳤습니다.

2025년에도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핵심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혁신과 도전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 세 가지 내용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첫째, 글로벌 WM과 연금 중심으로 '회사의 수익 창출 역량을 제고'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난해 ROE 10% 이상을 달성하고, 2030년까지 글로벌 세전이익 5천억 원 이상을 창출하겠다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회사의 전략이 고객과 투자자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본업에서 뚜렷한 수익 성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회사는 글로벌 WM과 연금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IB·PI·Trading 수익을 강화하여 회사의 전반적인 수익 레벨을 끌어올리겠습니다.

WM은 고객 맞춤형 종합 자산관리를 강화하여, 자산 증대 및 수익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AI를 활용한 양질의 해외투자 정보를 M-STOCK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데이터분석에 기반한 개인화 마케팅을 강화하여, 자산 및 거래를 확대하겠습니다.

초고액자산가(UHNW)를 위해서는 신설된 PWM 부문을 중심으로 IB·Trading과 협업하여 Private 상품 공급을 확대하고, 패밀리오피스 등 차별화된 종합 컨설팅 및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연금 비즈니스는 퇴직연금 실물 이전을 기회로 당사로의 머니무브를 가속화하고, 로보어드바이저, MP 구독, 개인연금 랩 등 장기적 안정성과 성장성을 가진 투자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여 안정적으로 수익률을 관리하겠습니다.

IB·PI·Trading은 투자·운용으로 획득할 수 있는 성과와 리스크 요인을 잘 분석하여, 수익 변동성을 줄이고 회사 수익 기여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축소된 글로벌 IB를 재정비하고, 투자 관점에서 미국·인도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경쟁력을 갖춘 중국 기업 및 시장에도 관심을 가지겠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는 인도 전역에 133개의 지점과 31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한 쉐어칸을 인수하면서, 글로벌 WM을 중심으로 향후 20년의 성장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축적해 온 당사의 글로벌 금융 노하우를 기반으로 14억 인구의 인도 시장에서 위탁 및 자산관리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미국·홍콩·영국·싱가포르 등 선진국에서의 글로벌 ETF 연계 Sales & Trading 비즈니스와 인도네시아·베트남·브라질 등 신흥국에서의 온라인 기반 위탁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익 성장을 추진하여, 글로벌 비즈니스의 전사 수익 기여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혁신적이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 성장을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글로벌 사업과 연금 사업은 장기간 시간이 소요되고 불확실성이 커서 대내외 우려가 컸지만, 경영진이 장기 전략을 가지고 20여 년간 꾸준히 추진하여 지금의 핵심 비즈니스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단기적 성과뿐만 아니라 장기적 비즈니스 전략을 가지고 회사의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글로벌 사업과 연금 사업에 이어 AI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AI는 방대한 글로벌 시장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 및 분석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투자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투자의사 결정에 있어 human bias를 최소화하여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만큼, 앞으로 AI 활용 능력의 차이에 따라 기업의 성장 격차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자체 AI 역량을 강화하여, 글로벌 자산 배분 전략과 투자콘텐츠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고, 운용 및 자산관리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AI 인프라 구축 및 다양한 솔루션 개발을 확대하여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그룹의 미국 AI 법인인 웰스 스팟(Wealth Spot)과 연계하여 비용과 변동성을 크게 낮춘 다양한 AI운용상품도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와 업무에서 AI가 핵심 경쟁력이 되어 시장에서 초격차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미래에셋증권의 근간이 되는 고객을 위한 'Fiduciary Duty'의 중요성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고객에게 정직하고,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합니다. 자본시장에서 발생한 여러 금융사고와 불완전 판매 등에 대해 자본시장 종사자로서 경각심과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모두 강화된 윤리의식과 책임감에 기반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촘촘히 정비하고, 시스템을 통한 내부통제를 강화하여 고객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리, 환율 등 대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선제적인 리스크관리도 중요합니다. 글로벌 경제 및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잠재 리스크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야 합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고객과의 소통 빈도를 높이고, 포트폴리오를 안전하게 관리하여 신뢰받는 자본시장 파트너로 거듭나겠습니다.

우리는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새해에도 모든 임직원이 Permanent Innovator 미래에셋의 DNA를 가지고, 고객과 사회를 위한 책임을 다하며, 팀워크를 발휘해 더 큰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 우리의 열정이 더 큰 성과로 이어지도록 모든 경영진이 솔선수범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임직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정태현 기자(jth@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년사] 미래에셋증권 "글로벌·연금·충실의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아이포토] 탄핵심판 4차 변론, 尹 두번째 출석
[아이포토] 탄핵심판 4차 변론, 尹 두번째 출석
[아이포토] 혹한기 공지합동 및 통합화력운용 훈련
[아이포토] 혹한기 공지합동 및 통합화력운용 훈련
尹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
尹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
헌재로 들어서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호송 차량
헌재로 들어서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호송 차량
윤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
윤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
탄핵심판 4차 변론 출석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4차 변론 출석한 윤석열 대통령
헌재 인근 윤 대통령 지지자들 진입 통제
헌재 인근 윤 대통령 지지자들 진입 통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싸우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싸우겠습니다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 헌재 인근 도로 통제
탄핵심판 4차 변론기일, 헌재 인근 도로 통제
'헌법대로! 탄핵무효!'
'헌법대로! 탄핵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