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전자, '로스콘 2024'서 이동형 AI홈 허브 'Q9' 개발키트 공개


Q9 앱 개발 위한 오픈 API 등 SDK 공개…"AI홈 생태계 확대 일환"

[아이뉴스24 권용삼 기자] LG전자가 이동형 인공지능(AI)홈 허브(Q9)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공개하며 'AI홈' 시대의 개방형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SDK'는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하는 소스와 툴 모음이다. 이를 공개하면 누구나 다양한 맞춤 앱을 만들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로봇 개발자들이 LG전자 '로스콘 2024' 부스를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로봇 개발자들이 LG전자 '로스콘 2024' 부스를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LG전자는 지난 21일(현지시간)부터 사흘 간 덴마크 오덴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로봇 콘퍼런스 '로스콘 2024'에 참가했다고 23일 밝혔다. '로스콘'은 전 세계 로봇 개발자들이 모여 최신 기술을 발표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에서 LG저자는 전 세계 개발자들에게 AI홈 허브 'Q9'을 비롯해 'Q9' 앱 개발을 위한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샘플 코드 등을 포함한 SDK를 공개한다.

LG전자는 SDK 공개를 계기로 외부 개발자들이 Q9의 기능을 활용하는 앱을 개발해 다양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SDK를 통해 개방형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새롭게 만들어진 앱이나 기능은 LG전자의 최종 심사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스에는 개발자들이 Q9과 대화하고 Q9이 창작한 이야기를 듣는 등 Q9의 기능을 체험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 LG전자는 Q9의 기능과 서비스를 소개하며 실제로 SDK를 활용해 Q9 앱을 제작해 보는 세션도 운영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백승민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부문 로봇선행연구소장은 AI홈의 개방형 생태계 확대를 위한 SDK 공개의 의미를 강조하고 전세계 로봇 개발자들에게 공동 개발 참여를 제안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Q9 개발자용 웹사이트에서 개발자들끼리 소통하는 커뮤니티와 이들이 제작한 앱을 다운로드하는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지원한다. Q9 앱 공동 개발에 관심 있는 기관 및 기업과는 향후 업무협약(MOU)를 맺고 선행 개발 협업도 모색할 계획이다.

이향은 LG전자 H&A사업본부 CX담당은 "LG전자는 SDK 공개로 외부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누구나 원하는 기능을 맞춤형으로 활용하는 초개인화 AI홈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용삼 기자(dragonbuy@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전자, '로스콘 2024'서 이동형 AI홈 허브 'Q9' 개발키트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