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말엔 운동] 다이어트할 때 '물'이 중요한 이유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다이어트할 때 수분 섭취는 아주 중요하다.

다이어트할 때 수분 섭취는 아주 중요하다. [사진=픽사베이]
다이어트할 때 수분 섭취는 아주 중요하다. [사진=픽사베이]

우리 몸에서 물은 꼭 필요한 존재다. 물을 마시지 못하면 며칠을 못 버티고 죽고 만다. 하지만 현대인 중 순수한 물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신 제로 음료, 커피, 차 등으로 물을 대체한다.

이런 식습관은 당연히 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특히 다이어트하는 사람이라면 물을 잘 마시지 않기 때문에 살 빠지는 것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물을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에 엄청난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이어트 중 수분 섭취는 어떤 작용을 불러오는 것일까?

다이어트하는 사람이라면 물을 잘 마시지 않기 때문에 살 빠지는 것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사진=픽사베이]
다이어트하는 사람이라면 물을 잘 마시지 않기 때문에 살 빠지는 것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사진=픽사베이]

먼저 적절한 수분 섭취는 우리의 식욕을 감소시킨다. '식사 전 물 섭취는 젊은 남성의 자발적인 음식 섭취를 감소시킨다'는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남성들을 식사 30분 전에 물을 마신 그룹과 안 마신 그룹으로 나눠 식사량을 비교한 결과, 물을 마신 그룹에서 섭취량 감소가 나타났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물배를 채운다'처럼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미리 물을 마시면 물을 마신 만큼의 공간이 줄어들면서 음식을 조금 먹어도 배가 부르게 되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수분 섭취는 몸의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다. 2003년 임상 내분비 대사 저널에 올라온 '물에 의한 열 발생'이라는 연구에서는 500㎖의 물을 마실 경우 성별에 상관없이 대사율이 30%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과체중 피험자의 체중, 체질량 지수 및 체성분에 대한 물 유발 열 발생의 영향'이라는 연구에서 역시 세 끼 식사 전 500㎖의 물을 마신 결과 연구에 참여한 50명의 여성에게서 모두 유의미한 체중 감소가 나타났다.

40세 이상의 중년과 수분 섭취에 관한 연구에서도 물을 마시지 않은 그룹과 물을 마신 그룹으로 나눠 체중 감소를 비교했을 때 물을 마신 그룹이 더 큰 체중 감소를 보여줬다.

수분 섭취는 몸의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수분 섭취는 몸의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또한 수분 섭취는 근육을 녹이는 코티졸의 생성을 줄여준다. 대학 육상 선수들로부터 수분 보유량에 따른 코티졸 반응을 살펴본 '대학 주자의 훈련 강도 운동에 대한 테스토스테론 및 코티솔 반응에 대한 수화 상태의 영향' 연구에서 최대산소섭취량의 70% 강도와 85% 강도의 훈련을 진행했을 때 모두 저수분 상태의 선수들에게서 더 높은 코티졸 반응이 나타났다. 운동을 하고 물을 마시는 것이 근육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이렇듯 수분 섭취는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의식적으로라도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말엔 운동] 다이어트할 때 '물'이 중요한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