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시, 광천권역에 도시철도-BRT 모두 도입


지하철 ‘상무광천선’ 개통전 7대 생활권 연결 급행버스 운행
광천사거리 교통량 분산 위해 우회도로‧교량 신설‧확장 추진
강기정 시장 “대자보도시 대전환 시험대…차질없이 이행을”

[아이뉴스24 윤준호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1일 대규모 도시개발에 따른 교통난이 예상되는 광천권역에 도시철도와 급행버스를 모두 도입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광천권역에 버스종합터미널, 광천재개발, 신세계백화점 확장, 더현대광주 개점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교통난이 우려됨에 따라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광천권역 대·자·보 특별교통대책’을 마련, 발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1일 오전 시청 1층 시민홀에서 광천권역 특별교통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윤준호 기자]

광주시는 ‘광천권역 대·자·보 특별교통대책’을 위해 지난해 ‘광천권역 특별교통대책’ 수립에 착수하고, 최고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담팀(TF)을 운영했다. 또 교통분야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주연구원 등의 자문을 거쳐 최종 확정했다.

광천권역 교통대책 핵심내용을 보면 △도시철도 상무광천선과 간선급행버스(BRT) 개통 △도심급행버스와 구도심 연결 상생버스 신설 △광주천 상부 에코브릿지와 광천그린로드 조성 △막힌 곳은 뚫고, 끊어진 곳은 연결하는 도로정비(우회도로 개설·확장) 등이다.

광천권역은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대중교통 중심으로 조성하기 위해 도시철도 ‘상무광천선’과 BRT를 모두 도입한다.

상무광천선 노선은 도시철도 1‧2호선과 광주-나주 광역철도 환승역인 상무역에서 출발, 기아자동차와 종합버스터미널을 거쳐 방직공장터와 신안동을 지나 광주역 후문으로 연결된다.

상무광천선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방식과 다르게 지하터널(NATM) 공법으로 공사를 추진, 시민 불편과 소상공인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시는 203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철도 상무광천선과 함께 도시철도 수준의 신속성‧정시성‧대량수송 능력을 갖춘 BRT를 도입, 운행한다.

광천권역을 중심으로 동서를 연결되는 도시철도 ‘상무광천선’이 동-서를 연결한다면, 급행버스는 남-북을 연결한다.

간선급행버스는 ‘제1차 국가 BRT 종합계획’(2021~2030)에 반영돼 추진하는 사업으로, 백운광장~광천사거리~광주희망병원 10.3㎞ 구간을 운행한다. 하지만 동운고가에서 광주체고앞 구간의 도로가 좁아 BRT 구축이 용이하지 않아 대체 구간으로 용봉‧매곡지구, 광주공고 방면으로 일부 노선을 변경해 ‘더현대 광주’ 개장 전인 2027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철도 상무광천선 개통 전에는 광천권역의 급증하는 대중교통 수요를 대응할 수 있도록 도심급행버스를 운행한다.

BRT(간선급행버스) 운행과는 별개로 광천권역을 경유하는 도심급행버스는 광주시 7대 주요생활권은 물론 광주송정역, 대학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주요기관을 동-서, 남-북 방향으로 연결하는 총 4개 노선 70㎞ 구간을 운행한다.

도심급행버스 노선계획은 △문흥~각화동~광주역~광천동~상무역~공항역~송정역(17km) △일곡~용봉동~전남대~광천동~백운광장~광주대~효천1‧2(18km) △첨단3~첨단2~유촌동~광천동~풍암지구~금호지구(15km) △첨단~수완~운남~광천동~ACC역~조선대~학동(20km)이다.

신세계백화점과 더현대 광주, 광천권역을 걸어서 편리하게 다닐 수 있도록 광주천 상부 에코브릿지와 광천 그린로드를 조성한다.

이외에도 ‘광천권역 중장기 도로교통 종합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광천1교~신안교 간 왕복 8차로 도로 개설을 포함 총 4개 도로를 신규 개설(L=2.29㎞)한다. 주변도로 6개소(L=3.89㎞)는 확장한다.

광주시는 광천권역 대자보 특별교통대책의 재원을 방직공직터 개발과 광천터미널 복합화 사업의 공공기여금 등을 활용할 방침이다.

도시철도 ‘상무광천선’의 총 사업비 6925억원(국비 60%, 시비 40%) 중 시비 부담액 2770억원과 ‘BRT’(간선급행버스) 총 사업비 526억원 중 시비 부담액 320억원은 시 재정 투입 없이 사전협상 공공기여금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천권역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해부터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며 “대‧자‧보 도시 대전환을 위한 첫 시험대인 광천권역의 교통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천권역 교통대책이 수립된 만큼 앞으로 중앙부처와 국회는 물론 교통 유관기관과 협력해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착실히 이행해 차질없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윤준호 기자(aa1004@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시, 광천권역에 도시철도-BRT 모두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