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철억 기자] 경북 김천시 봉산면(예지송정길 9)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다 함께 더 건강하게 만들어요'라는 슬로건으로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업은 주민 참여와 지역자원 간 협력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연중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전문 강사를 초빙해 체형 교정 및 명상을 위한 '요가 & 필라테스운동교실(주 3회 월·화·목 오후 2~3시)' 전신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체중감량을 위한 '뿜뿜건강 체조교실(주2회 수·금 오전 10시30분~11시30)' 지역민들의 체력과 근력을 강화하기 위해 '건강증진실(헬스장)'을 운영하며 추가로 야간 월·수·목 주 3회 오후 8시까지) 시간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살빼go 건강올리go' 사업은 4월~ 9월(수·금 14:00~15:00)까지 6개월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운동 결과 후 몸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사업 전·후 3회에 걸처 기초체력 검사(혈압·당뇨·콜레스테롤, 골격근량, 체지방량, 체중)를 통한 맟춤형 운동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운동 소도구를 이용한 전신운동과 근력운동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농촌 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실버디딤돌 룸'은 여러 가지 의료 기구를 비치(안마의자외 15개)해 지친 농촌주민에게 피곤함을 없애주고, 생활의 활력을 주고 있어 자주 이용하고 있으며 인기가 많은 곳이기도 하다.
탁구는 폐활량과 순발력에 좋은 운동으로 대상자들이 관심이 점차 늘고 있으며, 탁구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언제든지 주중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 운영하고 있다.
올해 센터이용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으며 이용률 부문에서 전년도 4243명에서 6209명으로 31.7% 증가하고 전년도(92%)에 비해 3% 높은 95%로 대다수 시설 이용률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주민이 센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좀 더 좋은 환경을 지역주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대구=김철억 기자(kco7700@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