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국대 최영봉 교수 연구팀, 고성능 바이오 연료전지 개발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 7월호 표지 선정

[아이뉴스24 정재수 기자] 단국대 최영봉 교수 연구팀(코스메디컬소재학과)이 고려대 조진한·정윤장 교수팀, 강원대 권정훈 교수와 공동으로 바이오 연료전지(Biofuel Cell)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고성능의 직물형 바이오 연료전지를 개발했다.

바이오 연료전지는 포도당을 산화시킬 때 생성되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생체 친화형 전지다. 심박조율기, 신경 자극기, 약물 전달 펌프를 비롯한 이식용 바이오메디컬 기기의 전력 공급원으로 활용된다.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 7월 호 표지와 최영봉 단국대 코스메디컬소재학과 교수. [사진=단국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 7월 호 표지와 최영봉 단국대 코스메디컬소재학과 교수. [사진=단국대]

최 교수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전도성 직물 지지체 표면에 금속 나노입자를 결합해 효소를 고정하는 새로운 조립 매커니즘을 개발했다.

새롭게 개발된 직물형 바이오 연료전지는 기존 방식의 전지에 비해 전류 생성 성능이 80% 이상 증가했고 전력 생성 성능은 8배 이상 증가시켰다. 또 유연성과 물리적 특성이 높아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의료기구인 주사기 바늘, 카테터, 스텐트 등에 사용이 가능하다.

최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 연료전지는 기존에 비해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고성능 바이오센서나 생체 삽입형 의료기기의 전력 공급원으로 폭넓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웨어러블 및 인체삽입형 소자 시장에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저명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 IF=27.8) 7월 호에 표지(Front Cover Image)로 선정됐다.

/용인=정재수 기자(jjs388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국대 최영봉 교수 연구팀, 고성능 바이오 연료전지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