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선도지구 공모 '스타트'


9월 공모 신청서 접수 마감…11월 선도지구 최종 선정 목표로 추진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1기 신도시(일산·분당·중동·평촌·산본) 정비사업 선도지구 공모가 시작됐다. 오는 9월까지 공모 신청서를 접수받아 11월엔 선도지구가 최종 선정된다.

국토교통부는 1기 신도시에 해당하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오는 25일 각 1기 신도시별 선도지구 공모를 개시하며 공모 지침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고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침에는 선도지구 선정을 위한 신도시별 평가 기준, 특별정비예정구역안, 동의서 징구 절차·양식 등을 포함한다.

공모는 특별정비예정구역에 포함된 구역을 대상으로 3개월 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공모 신청서 접수를 받는다. 10월에 평가를 거쳐 11월에는 각 지자체가 신도시별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한다.

고양 일산신도시 전경. [사진=경기도]
고양 일산신도시 전경. [사진=경기도]

 [표=국토교통부]
[표=국토교통부]

아울러 국토부는 전국 23개 지자체와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해 오는 27일 오후 서울에서 제 1차 회의를 연다.

1기 신도시에 한정돼 운영했던 협의체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기 위해 별도로 협의체를 구성한 것이다.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지난 4월 시행돼 노후계획도시의 법적 정의 및 요건이 명확해졌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지자체의 기본계획 수립용역 시행 단계별로 자문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본계획 수립 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 기본방침과의 정합성 확보를 위한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들의 정비사업 이해도 제고를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와 미래도시지원센터 개소도 추진한다.

정우진 국토부 도시정비기획단장은 "지난 5월 22일 발표한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에 따라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선도지구 공모를 개시했다"며 "11월에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할 때까지 국토부도 공모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국 노후계획도시 지자체와도 협업체계를 구축한 만큼 지역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고, 전국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선도지구 공모 '스타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