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천안5산단 인근 주민들 "LNG발전소 건설 찬성"


이장단·주민자치위원장 등 70여명, 발전소 유치 건의서 제출
환경단체, 온실가스 배출 이유로 반대

[아이뉴스24 정종윤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충남 천안 5일반산업단지 확장사업 부지에 500㎿급 천연가스발전소(LNG) 건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인접지역 주민대표들이 발전소 입주를 희망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13일 천안시에 따르면 동남구 수신·성남면 마을이장과 이장협의회장, 주민자치위원장등 70여명의 주민 대표들이 ‘천안5일반산업단지 확장사업 부지 내 한국남동발전 입주 청원서’를 제출했다.

주민 대표들은 진정서를 통해 “천연가스발전소 유치와 관련 총 7차례의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결과 5산단 확장부지 내 공공기관 유치에 긍정적 동의가 있었다”며 “한국남동발전 입주를 희망하고 있으며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천안시가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충남 천안시 수신면과 성남면 경계에 위치한 천안 5일반산업단지 확장 부지 토목공사 현장 [사진=천안시]
충남 천안시 수신면과 성남면 경계에 위치한 천안 5일반산업단지 확장 부지 토목공사 현장 [사진=천안시]

안인기 수신면 주민자치회장은 청원서를 대표로 제출하면서 “환경성·안전성·필요성·지원사업 등 발전소 유치시 장단점 등 충분한 설명을 듣고 많은 주민대표들이 긍정적인 판단을 내려 유치 청원을 결정했다”며 “합법적 주민지원이 이뤄지는 발전소가 우리 지역에 있는 5산단 확장부지로 조속히 들어오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천안시 수신면 5일반산업단지 확장 부지에 8000억원을 투입해 2029년까지 500㎿급 LNG 발전소를 건설하는 내용의 ‘천안 스마트 에너지 필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된 국책사업이다.

한국남동발전은 발전소 예정부지 인근 수신·성남면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지금까지 7차례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주민설명회를 통해 △대기환경보전법상 청정연료인 LNG를 100% 사용 △친환경 설비 도입을 약속했다. 또 지자체와 주민이 지역 발전을 위한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동반 성장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송전선로는 지중화하고 발전소는 혁신적인 경관디자인으로 설계한다는 방침이다. 수신·성남면에서 생산하는 특산품인 멜론과 오이 등 시설원예 농가에 열 공급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주민들은 그동안 도축장과 폐기물매립장 등 지역 발전과 거리가 먼 혐오시설이 입주했지만, 발전소의 경우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 발전을 위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은 사업 부지 내 위치도 [사진=천안시]
사진은 사업 부지 내 위치도 [사진=천안시]

반면 환경단체는 '온실가스 배출'을 이유로 발전소 설치 검토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기후위기천안비상행동은 지난 4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화석연료인 LNG발전소는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지역 주민 건강은 물론 특산물인 수신 멜론 품질의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발전소 건립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2026년부터 지역별 전력자립도에 따라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차등요금제’를 시행한다. 앞서 대전시는 이에 대비해 현재 1.87%에 불과한 전력자립도 2037년까지 102%로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 3월 동서발전, 서부발전과 500㎿급 천연가스복합발전소 4기를 건설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천안시의 전력자립도는 7%로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천안시는 발전소 유치시 전력자립도가 43% 가량으로 크게 향상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한국전력공사가 2001년 자본금을 100% 출자해 중부·남부·서부·동서·수력원자력발전과 함께 설립한 6개 발전회사 중 하나다. 경남 진주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국에 5개발전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천안=정종윤 기자(jy007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천안5산단 인근 주민들 "LNG발전소 건설 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