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견련 "중대재해처벌법 보완 입법 시급"


[아이뉴스24 이시은 기자]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보완 입법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이 26일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키포인트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중견기업연합회]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이 26일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키포인트 세미나'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중견기업연합회]

27일 중견련에 따르면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지난 26일 열린 '2024년 제1차 키포인트 세미나'에서 "경영계가 오랫동안 제기해 온 우려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채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의 현실적, 논리적 취약성이 중견·중소기업을 경영 공백 위험으로 몰아넣은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사람을 살리자는,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법의 취지가 기업을 옥죄는 방식으로 왜곡돼 또 다른 피해를 양산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모호한 의무 이행 기준을 정교화하고, 고의가 아닌 과실에도 중형을 부과하는 비현실성을 바로잡는 등 합리적인 보완 입법을 통해 상생의 법적 근간으로서 중대재해처벌법의 가치를 살려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미나에 참여한 차동언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는 "다양하고 복잡한 법률 리스크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컴플라이언스 체계에 기반한 선제적 대응"이라면서 "특히 사고 관련 부서와의 유기적 협력에 기반한 사내 위기대응팀의 초기 조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이행 증명 등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인 중대재해 수사 대응을 위해서는 전문성 높은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이 필수"라고 언급했다.

이 부회장은 "산업재해 관련 교육과 컨설팅을 확대해 중견기업의 대응 역량을 직접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모순적인 조항을 포함한 중대재해처벌법의 추가 보완 입법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처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 정책 방향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정부, 국회와 적극 소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시은 기자(isieun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견련 "중대재해처벌법 보완 입법 시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