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오비고, 작년 매출 151억원 달성…당기순익 흑자전환


로열티 매출 91% 성장

[아이뉴스24 황태규 기자]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기업 오비고는 지난 14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매출액 151억원, 당기순이익 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4.7%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오비고는 완성차에 대한 소프트웨어 탑재량 증가에 힘입어 로열티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사진=오비고]
오비고는 완성차에 대한 소프트웨어 탑재량 증가에 힘입어 로열티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사진=오비고]

오비고는 완성차에 대한 소프트웨어(SW) 탑재량 증가에 힘입어 로열티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작년 2분기부터 국내 완성차 그룹에 SW 공급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로열티 매출이 발생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작년 말에는 글로벌 1위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 추가까지 완료하면서, 고객사의 글로벌 물량에도 오비고 SW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오비고는 지속적인 SW 탑재량 확대를 통한 로열티 매출 증가와 더불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핵심 콘텐츠 기업들과 협력도 확대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부터 오비고는 엔씨소프트, 폴라리스오피스, 어플레이즈와 차량용 인공지능(AI) 서비스 공동 개발에 나섰고,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독일 비디오 플랫폼 선두기업 ‘3 Screen Solutions’, 프랑스 1위 라디오 기업 ‘Radioline’과 콘텐츠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황도연 오비고 대표이사는 "2023년도는 로열티 매출이 고성장을 기록하며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올해는 본격적인 해외 물량 확대와 모빌리티 서비스 개시를 통해 새로운 성장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태규 기자(dumpling@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오비고, 작년 매출 151억원 달성…당기순익 흑자전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