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홍률 목포시장, '2024년 시정운영 방향' 밝혀


젊은 경제도시 구현 등 미래 청사진 제시

[아이뉴스24 대성수 기자] “과감하고 끊임없는 도전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해 더 나은 목포를 만들겠습니다”

박홍률 목포시장이 15일 올해 첫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2024년 시정운영 방향’을 밝히며 각오를 다졌다.

박 시장은 올해 주요 시정운영 방향으로 △청년이 모여드는 젊은 경제도시 구현 △해상풍력, 조선 산업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 확보 △체류형 국제해양관광도시와 미식 관광 기반 강화 △수산식품산업 중심도시 기반 강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살기 좋은 도시환경 조성 △의대 유치와 목포‧신안 통합 분위기 조성 등을 제시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이 15일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2024 주요시정 방향'을 밝히고 있다. [사진=목포시]
박홍률 목포시장이 15일 목포시의회 임시회에서 '2024 주요시정 방향'을 밝히고 있다. [사진=목포시]

목포시는 우선 청년이 모여드는 젊은 경제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4차산업 생태계 조성에 전력을 다한다.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과 청년창업의 거점이 될 청년스타트업 지식산업센터,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창업지원 공간인 청년창업 인큐베이팅 플랫폼과 청년쉼터를 올해 준공할 계획이다.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을 위해 신항에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 센터 건립과 글로벌 기업 유치, 기회발전 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남항에는 친환경 선박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교육연구지구 조성과 정부 R&D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

또 체류형 국제해양관광도시 기반 강화와 관광객 유치에 심혈을 기울인다. 목포의 해양경관을 체험할 수 있는 장좌도 해양관광리조트 건설을 지원하고, 해변맛길 30리 바다산책로 조성, 고하도 해상데크 확장, 해안동굴 탐방로 조성 등 해양 관광인프라를 확충한다.

지난해 양대체전의 성공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전국소년체전과 전국장애학생체전을 성대히 치러내 스포츠 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나가는 한편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개최 및 향토음식진흥센터 건립 등 맛의 수도 일번지로 미식 관광 기반도 탄탄히 꾸려나갈 방침이다.

수산식품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핵심사업인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을 2025년 하반기 준공 목표로 추진하면서 김 산업 진흥구역 지정, 목포 어묵공장 건립, 삽진항 국가어항 신규 지정 등에 역량을 쏟을 방침이다.

목포시 수산식품 지원센터 전경 [사진=목포시]
목포시 수산식품 지원센터 전경 [사진=목포시]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할 도시 인프라도 지속 확충한다. 목포역사 신축과 함께 품격있는 복합문화‧상업 공간으로 목포 역세권을 개발하고, 임성지구 도시개발을 추진한다. 국도 77호선 연결도로 개설, 대불산단대교 조성, 원도심과 오룡지구를 잇는 트램 건설도 꼼꼼히 챙겨나갈 계획이다.

시내버스 운영체계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지난해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제출된 최종 권고문을 바탕으로 정책 자문‧시민의 의견을 지속 수렴하고, 오는 7월 경제적인 노선개편과 운영체계, 지속 가능한 공공성을 추구하는 새로운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위해 황토 맨발길, 대연체육공원 내 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해 주민 여가 공간을 확충하고, 공공산후조리원과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건립, 어르신 무릎‧백내장 수술비도 새롭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원거리 통학 문제 해소를 위해 전라남도 교육청과 함께 목포고등학교와 목포여자고등학교의 옥암지구 이전을 추진해 최적의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이설 후 빈 부지는 원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목포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의대유치와 목포‧신안 통합을 이끌어 내는 데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의과대학 및 대학 병원이 꼭 서남권 지역에 설립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유치활동을 계속해서 펼쳐나간다.

목포‧신안 통합을 위해서 통합효과와 미래비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실시하고, 언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분위기를 확산시키는 한편 도서민 편의를 위한 화장장 화장로 1기 증설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시책들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올해는 미래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과 비전으로 푸른 용이 바람과 구름을 얻어 하늘로 치솟듯 풍운지회(風雲之會)를 마음에 새기고, 시민과 함께 목포의 비상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목포=대성수 기자(dss@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홍률 목포시장, '2024년 시정운영 방향' 밝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