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매년 1000억 투입, 서울 지하철 미세먼지 36% 줄인다


서울시, ‘터널’ 자갈 선로→콘크리트 교체 등 추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올해부터 3년 동안 매년 1000억원씩 총 3000억원을 투입해 서울 지하철 미세먼지를 줄이기로 했다.

하루 평균 700만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서울지하철이 앞으로는 보이지 않는 불안까지도 촘촘히 챙기겠다는 것이다. ‘지하철 공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구형 자갈 선로를 분진이 발생하지 않는 ‘콘크리트’로 개량한다. 승강장 하부에는 국내 최초로 ‘강제 배기시설’을 도입한다.

하루에도 수많은 승객이 드나드는 게이트 입구 바닥면에 ‘미세먼지 흡입매트’를 설치하고 승객이 역사 내 공기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실내 공기질 관리 종합정보망’을 통해 승강장과 대합실의 초미세먼지 농도도 투명하게 공개한다.

수유역 미세먼지 흡입매트. [사진=서울교통공사]
수유역 미세먼지 흡입매트. [사진=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하철 초미세먼지 종합대책’을 10일 발표했다. 올해부터 3년 동안 공기질 개선에 매년 1000억원씩 총 3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터널을 비롯해 승강장, 대합실, 지점별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에 따른 ‘맞춤형 개선’이 핵심이다.

공사는 현재 서울지하철 평균 38.8㎍/㎥ 수준인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6년까지 법적 관리기준 50㎍/㎥보다 36% 낮은 32㎍/㎥ 이하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집중 관리에 들어간다.

관련 대책이 완료되면 기존에 ‘나쁨’ 수준을 보였던 몇 개 역을 포함, 서울지하철 전반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보통’ 이상 쾌적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부분적 설비보강에 그쳐왔던 지하철 공기질 관리를 앞으로는 역사 내 공기질에 관여하는 모든 시설물을 포괄적으로 개선, 터널~승강장~대합실을 아우르는 공기 순환 전 과정을 개량하고 고도화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난 ‘터널’부터 집중 관리한다. 터널 내 환기설비, 선로 등 구조 문제 개선을 통해 초미세먼지 배출뿐 아니라 근본적 발생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1~4호선 철로의 46%는 초기 건설 형태인 ‘자갈 철로’ 돼 있어 열차가 지나갈 때 자갈끼리 충돌과 분쇄, 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이 돼 온 만큼 ‘콘크리트 철로’로 모두 바꿔나간다는 계획이다.

승객이 열차를 기다리면서 역사 내에서 가장 오랜 시간 머무는 ‘승강장’도 공기 정체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하지 않게끔 배기시설을 도입하고, 기존에 운영 중인 공기 순환설비도 손본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24개 역의 공기조화기․송풍기 등 역사 내 노후 공기 순환설비도 개량한다. ‘공기 순환설비’는 승강장과 대합실에 쾌적한 공기를 공급하고 내부 오염 공기를 배출하는 장치이다.

올해 4개 역(2호선 을지로입구역, 2호선 충정로역, 6호선 버티고개역, 5호선 종로3가역)을 시작으로 2025~2026년에는 해마다 10개 역씩(대상개소 미정) 교체할 계획이다.

공사는 또 ‘공기 순환설비’에서 부직포 재질의 필터를 초미세먼지를 거르는데 탁월한 친환경 필터(세라믹, 금속필터)로 교체하는 작업도 진행해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발 등에 묻은 외부 먼지가 승강장․열차까지 유입되지 않도록 대합실 게이트 앞 바닥에 미세먼지 흡입매트를 설치한다. 공사는 5호선 아차산역 등 인근에 산과 유원지, 공원이 있어 흙먼지 등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매트를 시범 설치,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대책은 그동안 부분적으로 해오던 땜질식 대응에서 벗어나 ‘터널~승강장~대합실’ 공기가 머무는 모든 공간을 분석, ‘지하역사 전반’을 대상으로 마련한 첫 종합대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지하철 서비스․시설은 물론이고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도 ‘믿고 타는 서울지하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공기질 개선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매년 1000억 투입, 서울 지하철 미세먼지 36% 줄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