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구본학 대표가 이끄는 쿠쿠홈시스가 내년에 품목 다각화와 렌탈 사업 확대로 성장을 꾀한다.
21일 쿠쿠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쿠쿠홈시스의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7090억원, 분기 매출은 2407억원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3.8% 소폭 하락한 것으로 공시됐다. 하지만 이는 2022년 4분기에 있던 내부 렌탈 회계 인식 기준이 일부 조정됐기 때문으로, 실제로는 렌탈 및 일시불 매출의 성장, 누적계정수가 꾸준히 성장해 실질적으로는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실례로 전년과 동일한 회계 기준을 적용했을 때 2023년 전체 렌탈 예상 매출은 8071억원으로 전년 7838억원 대비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올 3분기까지 누적계정수는 267만7000개였으며 4분기까지는 약 273만 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해 꾸준히 누적렌탈계정수 순증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출시한 100℃ 끓인 물 정수기가 올해 누적판매량 60만5000대를 넘어서며 유의미한 실적을 기록해 매출 성장을 도왔다. 기존 정수기의 온수는 약 85℃로 출수 돼 컵라면이 설익는 등 불편이 많았으나 끓인 물 정수기는 100℃의 뜨거운 물이 출수돼 기존 정수기 시장에 혁신을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스팀 살균 기능이 추가된 '스팀백(STEAM 100) 정수기', 끓인 물과 0℃의 얼음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제로백(Zero 100) 정수기', 하루 1185개의 얼음과 끓인 물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로백 그랜드 정수기' 등 정수기 라인업을 꾸준히 확장했다.
이 외에도 창문형에어컨, 에어서큘레이터, 카본매트, 카본히터 등 계절 라인업을 완성하면서 일시불 판매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카본매트와 카본히터는 올 겨울 추워진 날씨와 함께 판매량이 급성장 하며 계절가전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청소기, 헤어드라이어 등과 같은 생활가전의 일시불 판매도 성장 중이다. 또 해외 법인의 경우에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미국 등을 중심으로 품목 다각화와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올 4분기까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2024년에는 올 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제품 다각화, 렌탈 시장의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국내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렌탈 강자였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에 이어 일시불 상품군 확대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최근 청소기, 로봇청소기, 이미용기기 등으로 청정 가전에 이어 생활 속 편리함을 줄 수 있는 생활 가전을 확대해 온 쿠쿠홈시스는 2024년에는 헤어 전문 가전 제품들의 라인업 강화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 다각화 전략을 꾀할 예정이다.
또 렌탈 가전을 정기 구독 서비스로 확대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일반 기업을 대상으로 B2B 사업도 확대해 기업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혜택을 늘리고 렌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상품의 라인업 강화와 제품 다각화는 해외 법인들을 중심으로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말레이시아 법인은 올해 정수기,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매트리스, 안마의자, 에어컨 등 품목 확대를 꾀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향후 2024년에는 제품 다각화 이외에도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 오프라인 외에도 온라인 멀티채널 확대를 통해 유통망 강화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미국 렌탈 법인은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제품 다각화 외에 브랜드스토어를 확대 입점해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강화한다. 또 기존 충성도가 높았던 한인 고객들 외에도 온라인 마케팅 강화를 통해 현지 고객들에게도 쿠쿠의 렌탈 및 생활가전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광고 및 홍보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
쿠쿠홈시스 관계자는 "올 한 해 소비자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으로 경제 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비자 중심의 기능을 추가한 모델 라인업을 확대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