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미시, 올해 2조3000억 투자 유치


12일, ‘2023 구미시 투자 기업인의 밤’ 개최
(주)에이프로세미콘과 MOU 체결‧‧‧반도체 기업 투자 물꼬 트여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경북 구미시는 지난 4월 방산 혁신클러스터 유치에 이어 7월 반도체 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로 지정되며, 산단의 차세대 동력을 확보하고 구미 경제 재도약을 위한 신호탄을 터트렸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시는 발품 행정을 펼치며 SK실트론㈜, ㈜코마테크놀로지, ㈜에이프로세미콘 등 잇단 반도체 선도기업을 유치해 12월 현재 230개 사 2조2348억 원의 기업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12일 구미 투자 기업인의 밤 행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구미시]
12일 구미 투자 기업인의 밤 행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구미시]

김장호 구미시장의 민선 8기 시작인 지난해까지 포함하면 총 320개 사 4조3275억원 투자 유치다.

구미시는 올해 초 ㈜코마테크놀로지와 389억원 규모의 MOU 체결을 시작으로 2월에는 SK실트론㈜ 1조2630억원, 아주스틸㈜ 1000억원, 4월‧5월에는 ㈜보백씨앤에스 1000억원, ㈜아바텍 1018억원, 그리고 이날 ㈜에이프로세미콘 6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이끌었다.

시는 12일 구미코에서 2023년 투자기업 11개 社, 이달희 경제부지사, 지역 국회의원, 안주찬 시의회 의장 등 80여 명을 초청해 투자 현장 현안을 청취하고, 구미 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 구미시 투자 기업인의 밤’을 개최했다.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MOU 체결, 23년 투자유치 활동 보고, 기업애로 사항 청취, 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구미시와 에이프로세미콘과의  투자협약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구미시]
구미시와 에이프로세미콘과의 투자협약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구미시]

이날 체결한 ㈜에이프로세미콘과 경상북도‧구미시 간의 MOU는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이후 차세대 반도체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유치한 첫 수확으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투자협약으로 ㈜에이프로세미콘은 2024년까지 광주 본사를 구미로 이전해 총 6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20명 이상 신규 고용을 창출해 전력반도체용 8인치 GaN(질화갈륨) 에피웨이퍼를 생산할 계획이다.

에피웨이퍼의 경우, 대부분 수입에 의존했으나, ㈜에이프로세미콘은 2021년 국내 최초 MOCVD(8인치용 GaN 전력반도체 에피웨이퍼 생산장비)를 도입해 에피웨이퍼 생산 체계를 갖추고 반도체 위탁생산업체(파운드리)에서 요구하는 품질과 균일, 수율 등을 모두 만족시켜 GaN 전력반도체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에이프로세미콘은 이차전지 장비 기업 ㈜에이프로의 반도체 사업부가 분사해 2020년 설립한 회사로, 초기에는 에이프로 이차전지 장비의 전력 반도체 내재화가 목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소형 가전 등 시장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GaN 반도체는 실리콘 반도체와 견주어 고전압‧고내열성이 우수해 차세대 전력 반도체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동사는 이번 투자로 독일 반도체장비업체 엑시트론(Aixtron)사로부터 MOCVD 설비 2기를 들여와 2025년까지 GaN에피웨이퍼 생산능력을 연간 2만 장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MOU 체결 이후 2023년도 구미시 경제 활성화와 투자유치에 이바지한 공이 큰 기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했고 올해 투자유치 실적과 2024년도 변경되는 투자 인센티브, 기업지원 시책에 관한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했다.

이어 행사에 참여한 기업인들과 투자 현장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구미경제 현안과 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임종현 ㈜에이프로세미콘 대표이사는 “구미시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구미시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이 구미 투자 기업인의 밤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구미시]
김장호 구미시장이 구미 투자 기업인의 밤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구미시]

김장호 구미시장은 “앞으로도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관내 기업이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미시, 올해 2조3000억 투자 유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