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셀 수 없이 많은 다이어트 식단 중 복부비만에 가장 효과적인 식단은 지중해식 다이어트 식단이라는 의견이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바로 식단이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식단을 잘 챙기지 못하면 다이어트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렇게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식단을 선택할 때는 해당 식단이 정말 효과가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
또 어떤 유형의 비만이냐에 따라 식단도 바뀔 필요성이 있다. 특히 미국 스포츠의학회가 공개한 건강과 피트니스 저널에서는 복부 비만에 가장 좋은 식단은 바로 지중해식 식단이라고 소개한다.
2003년 미국 임상 영양 저널에서 1만6587명의 미국 남성들을 상대로 연구한 결과 배에 살이 찌는 가장 큰 요인은 과자나 튀김, 패스트푸드, 냉동식품 등에 많이 함유된 트랜스 지방을 원인으로 꼽았다. 반대로 복부 지방 감소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은 야채나 과일과 같은 섬유질이 높은 식품이라고 밝혔다.
지중해식 식단이란 말 그대로 그리스, 크로아티아,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에 사는 사람들의 주로 먹는 식단을 말한다. 지중해식 식단은 기본적으로 야채들과 곡물, 불포화 지방산인 올리브오일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다음으로 신선한 생선과 어패류를 즐기고 그보다 적은 양의 가금류와 계란을 섭취하며 포화 지방이 많은 붉은 고기와 설탕,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가공식품은 최대한 줄이는 것을 권장한다.
따라서 복부 지방 감소가 절실한 복부 비만에게는 가장 적절한 식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지중해식 다이어트 식단은 US New가 뽑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에 매년 상위권을 차지할 만큼 인기가 좋다.
다만 뱃살을 빼는 목적이 아닌 근육을 만드는데 목적을 둔 사람에게는 이 지중해식 식단이 다소 아쉬울 수 있다. 이 지중해식 식단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권장 섭취 비율은 탄수화물 50%, 지방 35%, 단백질 15%로 단백질의 비율이 비교적 낮기 때문이다.
내추럴 보디빌딩 영양 섭취 관련 논문(Evidence-based recommendations for natural bodybuilding contest preparation: nutrition and supplementation)에 따르면 근육을 만들기 위해선 ㎏당 최소 1.6g에서 2.7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 지중해식 식단은 건강한 체중감량을 목표로 둔 사람에게 더욱 잘 맞는 식단이 될 것이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