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뷰]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하려면, 국가적 CTO 체제 필요"


"국가 CTO가 통합 디지털 로드맵 수립…정부 정책 연속성 강화해야"
미국·영국 등 해외에선 이미 시행…국내도 '디지털 수석' 역할 필요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플랫폼정부(DPG)가 성공적으로 구현되려면 정권이 바뀌어도 연속성이 보장될 수 있는 디지털 거버넌스가 확립돼야 하고,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국가적 조직 체계가 필요하다"

송호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민간위원(더존비즈온플랫폼사업부문 대표) [사진=더존비즈온]
송호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민간위원(더존비즈온플랫폼사업부문 대표) [사진=더존비즈온]

송호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민간위원(더존비즈온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최근 서울 중구 더존비즈온 사옥에서 아이뉴스24를 만나 "국가 디지털 경제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ICT 정책을 이끌고 디지털 전략, 방향을 기술적으로 리드할 수 있는 최고기술책임자(CTO)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디지털 인력·예산 관리 책임자 필요…미국, 영국 등 CTO 체제 도입

송 대표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모바일, 보안 등 다양한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인력과 예산 투입을 결정하는 역할이 중요해졌고, 이러한 흐름에 맞춰 기업에서는 CTO를 두어 기업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도 각 부처 내 개별적으로 분리·운영되는 디지털 전략을 유기적인 통합하기 위해선 CTO 그룹과 같은 국가적 전문가 집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의료, 금융 등 상대적으로 규제가 강한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 혁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통합적인 기술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에서는 국가 CTO 체제를 두고 정부 차원의 통합적인 디지털 로드맵을 수립하는 추세다. 미국에서는 2014년 구글 부회장이었던 메건 스미스를 국가 CTO로 임명했고, 2019년에는 민간 투자회사 CFO(최고재무책임자)였던 마이클 크라치오스를 임명하는 등 빅데이터, AI와 관련한 정부 정책을 수립했다.

영국은 GDS(거버먼트 디지털 서비스) 조직을 설립해 정부의 각 부처에 기술 컨설팅 조직인 아키텍트를 채용하고, 이들은 정부를 위한 ICT 최신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DPG 핵심과제, 각 부처별 디지털 전략 통합 추진…‘디지털 수석’ 역할 필요

송 대표는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DPG도 이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DPG의 핵심이 각각의 부처가 통합된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하는 기반을 수립되기 때문이다.

송 대표는 "부처 별로 시스템 수주부터 관리, 운영까지 따로 진행되고 있다. 세상을 빨리 변화하는데 정부의 예산 관리나 집행체계는 이전에 머물러 있다"면서 "빠르게 변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 각종 데이터와 시스템들을 유기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한데, 현재 DPG에서 추진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실현되려면 정책의 연속성이 보장되고, 각 부처를 조율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하다. 송 대표는 "위원회는 예산을 통제하거나 정부 부처를 조율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각 부처의 IT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나 조직 체계도 없다"면서 "DPG와 같은 대통령 직속 위원회 체계뿐만 아니라 대통령실 내에 각 부처별 따로 동작하는 디지털 정책을 관할할 수 있는 '디지털 수석'과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정부는 핵심 국정 철학인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클라우드 의무 도입, 데이터 개방·연계, API 개발, 민간 플랫폼 활용 등을 발표했다. 오는 2026년까지 현행 시스템의 50% 이상, 신규 시스템의 70% 이상에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적용하는 한편, 민간과 공공이 보유한 데이터를 연결·활용하도록 지원하는 'DPG 허브'를 구축할 방침이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뷰]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하려면, 국가적 CTO 체제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