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아,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ESG비전·3대 핵심가치 최초 공개


이중 중대성 평가 결과 등 ESG 정보공시 규제 관련 컨텐츠 신규 수록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기아가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정보를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기아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표지 화면. [사진=기아]
기아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표지 화면. [사진=기아]

기아는 고객, 투자자, ESG 평가기관 등 국내외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기아는 보고서 본문을 ▲ESG 비전과 관련된 내용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낸 '매거진(Magazine: Sustainable Story)' 파트 ▲데이터 중심의 '팩트북(ESG Fact book)' 파트로 나누어 구성했다.

'매거진' 파트에는 새롭게 수립한 기아의 ESG 비전 '영감을 주는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움직임(Sustainable Movement for an Inspiring future)'와 전략 체계에 대한 소개가 담겼다. 또 기아의 ESG 3대 핵심가치인 ▲지구를 위한 친환경/순환경제 선도(Cleaner & Circular) ▲모두가 안전하고 만족하는 사회 구축(Safe & Satisfying)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거버넌스 확립(Transparent & Trustworthy)의 의미와 주요 추진 현황이 담겼다.

'팩트북' 파트는 대외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탐색 용이성을 고려해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각 영역별로 상세한 정성∙정량 데이터를 수록했다. ▲전략 방향 ▲목표 ▲성과 및 현황 ▲인증 및 평가 순으로 내용을 구조화해 가독성을 높였다.

기아의 보고서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등 글로벌 공시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CSRD) 등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ESG 정보공시 규제와 관련해 이중 중대성 평가 결과를 신규 수록하고 '스코프3' 온실가스 배출량 공시 범위를 확대 수록했다. '스코프3'란 기업의 가치 사슬(Value Chain)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말한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대외 이해관계자들이 기아 ESG 비전의 가치와 지향점, 추진 의지에 공감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유럽과 국제회계기준(IFRS)을 필두로 글로벌 ESG 공시 규제가 가시화됨에 따라 ESG 데이터 관리수준을 높이고 공시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 및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아,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ESG비전·3대 핵심가치 최초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