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뷰] 송미희 시흥시의장 "시민 현안 밀도 높여 집중"


개원 1주년…"발전적인 정책 대안 신뢰드리는 시의회"
"소통하는 열린 의회 투명한 의사 결정 과정 힘쓸 것"

지난 1일 개원 1주년을 맞은 송미희 경기 시흥시의회 의장 [사진=시흥시의회]

[아이뉴스24 조정훈 기자] 송미희 경기 시흥시의회 의장은 "시민의 삶에 밀접한 현안은 더욱 밀도를 높여 촘촘히 살피고 문제의 본질에 집중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장은 3일 시의회 개원 1주년 인터뷰에서 "(의원) 16명의 마음과 지혜를 모아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발전적인 정책 대안으로 시민여러분께 신뢰를 드리는 시흥시의회를 만들어 가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음은 송 의장과 일문일답.

-개원 1년 추진 성과는.

일하는 의회가 행복한 시민을 만든다는 생각 하나로 의정 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의정활동 이해도를 높이고 안건 심사 전문성을 강화해 왔다. 121일 동안 회의를 개회하고 7번의 임시회와 3번의 정례회를 거치며 일하는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시민들이 희망찬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시흥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입법 활동 강화에 힘쓴 결과 '시흥시 청소년 기본 조례, '시흥시 지역상권 육성 및 활성화 지원 일부개정조례', '시흥시 장사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시흥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 등 다양한 분야의 현안을 다루는 양질의 조례 56건을 제·개정했다.

모든 의원들이 하나의 조례를 만들기 위해 법률 자문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조례 당사자와의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조례 입안 과정을 촘촘하게 준비하여 의정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 또한 의원 연구 단체 운영을 활성화했다. 연구 단체 역할과 기능을 확대 및 강화하고 생산적인 연구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연구 단체 운영 및 지원 조례를 정비했다.

그 결과 현재 총 8개의 연구 단체가 등록돼 학습 모임과 간담회,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시흥시 현안에 맞는 연구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고자 머리를 맞대고 있다. 아울러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마련된 정책 지원 전문 인력을 모두 채용 완료(8명)했으며 채용한 정책지원관을 적극 활용해 의회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조직 변화 노력 어떻게.

조직에서 만들어갈 수 있는 행복은 개인이 자신의 일의 의미를 알고, 역량을 발휘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 문화가 조직의 성과를 이끈다고 생각하여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게 끔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고민하는 부분은 같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아가려고 한다.

어떤 탁월한 시스템도 문화를 앞서진 못한다고 생각한다. 좋은 조직 문화의 바탕 위에서 시스템이 빛을 발하게 된다. 배려와 소통, 상호 존중 속에 함께 만들어가는 건강한 조직 문화가 정착돼 이후 사람들에게도 일하는 의회의 시스템이 잘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최종 추구 목표 무엇.

시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허투루 듣지 않고 그 마음에 공감하며 시흥시의회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는 걸 체감할 수 있는 의정 활동을 펼치고 싶다. 원인과 해법을 정확히 짚고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한 태도로 임할 것이다.

시민의 삶에 밀접한 현안은 더욱 밀도를 높여 촘촘히 살피고 문제의 본질에 집중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16명의 마음과 지혜를 모아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발전적인 정책 대안으로 시민 여러분께 신뢰를 드리는 시흥시의회를 만들어 가겠다.

또 시민과 직원, 시의원 모두가 행복한 시흥시를 만들어 가고 싶다. 조직이 개인의 성장과 자아 실현의 장이 되어 새로운 업무를 주도적으로 할 기회를 제공한다면 일의 효율도 올라 시민의 삶에 이로운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의 시의회는 동료 의원 간 상호 신뢰와 존중, 임병택 시장님을 비롯한 시흥시 공무원들의 소통과 협치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도 입법 기관으로 주어진 책무를 다하며 소통하는 열린 의회로 투명한 의사 결정 과정을 위해 힘쓰겠다.

16명의 시흥시의원은 살기 좋은 시흥시, 행복한 시민을 위해 더 가까이, 더 신속히, 더 든든히 시민의 동반자로 함께 하겠다. 따뜻한 응원과 관심 부탁드린다.

/조정훈 기자(jjhjip@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뷰] 송미희 시흥시의장 "시민 현안 밀도 높여 집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