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국-일본, 북한 안보위협에 긴밀히 협력 [상보]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미국과 일본 정부가 북한이 제기하는 안보 도전에 대한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18일 미국 백악관 발표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일본 히로시마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이 같이 합의했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백악관은 이날 홈페이지에 공개한 성명을 통해 “양국 정상이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국제법에 반하는 중국의 강압적 행태를 포함한 역내 안보 도전 대응에 함께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또한 “두 정상이 인도·태평양 권역에서의 다자협력 증대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특히 한국과 다른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4개국 안보 협의체)국가들, 동남아시아, 남태평양 도서국과의 협력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역내 안정과 번영에 기여할 한국과의 양자 관계 개선을 위한 기시다 총리의 용기 있는 노력에 찬사를 보냈다”고 덧붙였다.

양국 정상은 이 외에도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하고, 대만해협의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등의 입장을 재확인하고, 미일 방위협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국-일본, 북한 안보위협에 긴밀히 협력 [상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