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건희 컬렉션·소아암 환자 지원…빛나는 'KH 유산'


고 이건희 회장 추모 2주기 맞아 집중 조명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별세 2주기를 맞아 'KH 3대 유산'이 집중 조명 되고 있다. KH는 이건희 회장의 이름에서 따온 영문 이니셜이다.

이재용 부회장 등 유족들은 12조원이라는 천문학적 규모의 상속세를 납부한 것 외에도 사회 환원을 위한 3대 기증사업을 펼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2주기 추모식은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이목동 소재 가족 선영에서 엄수됐다.

추모식에는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겸 삼성글로벌리서치 고문, 김재열 국제빙상경기연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건희 삼성 회장이 안내견과 함께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이건희 회장 2주기를 계기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을 강조했던 이 회장의 유산도 주목 받고 있다. 이 회장 유족이 국립기관 등에 미술품 2만3천여점을 기증하자 '이건희 컬렉션 신드롬'이 생길 만큼 대중들의 관심이 쏟아지는 등 국민 문화 향유권을 크게 높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된 특별전은 매회 매진을 기록해 현재까지 72만명의 관람객들이 유족들이 기증한 국보급 문화재와 세계적 미술작품을 감상했다. 대구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등 지방 미술관에도 특별전이 차례로 열리면서 컬렉션 투어족까지 생겨나고 있다.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열렸던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고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에서 전시된 조선 19세기 채색장식화 '십장생도 10폭 병풍'. [사진=뉴시스]

국립중앙박물관은 2025년 뉴욕메트로폴리탄 박물관과 2026년 시카고박물관에서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미술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함께 젊은 세대로 수요를 확장시키며 한국 미술계가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는 데 기여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고 이 회장의 컬렉션을 시작으로 한 기부 행렬이 미술이 소유의 전유물이 아닌 모두가 향유하는 대중문화로 저변을 확대시켜서다.

인터파크티켓에 따르면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의 입장권 예매자는 20~30대가 70.4%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RM은 특별전을 관람할 때마다 '인증샷'을 찍어 SNS에 등록하기도 했다.

인간 존중 철학을 바탕으로 의료공헌에 각별한 관심을 쏟았던 고 이 회장의 유지에 따라 유족들은 유산 중 1조원을 감염병 확산 방지, 소아암·희귀질환 치료를 위한 기부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감염병 극복을 위해 7천억원 기부, 이 중 5천억원은 한국 최초의 감염병 전문병원인 ‘중앙감염병 전문병원’ 건립에 사용될 예정이다. 세계적 수준의 120~150병상으로 국내 민간 병원 중 최대 규모다.

정부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기부금 운용을 위해 중앙감염병병원 건립 기부금을 관리하는 위원회도 출범시켰다. 나머지 2천억원은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최첨단 연구소 건축 및 필요 설비 구축,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반 연구 지원 등에 사용된다.

유족들은 소아암·희귀질환에 걸려 고통을 겪으면서 비싼 치료비 탓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전국의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 3천억원도 기부했다. 백혈병·림프종 등 13종류의 소아암 환아 지원에 1천500억원, 크론병 등 14종류의 희귀질환 환아들을 위해 600억원이 쓰인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지난해 5월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선뜻 큰 뜻을 내어준 기부자의 선의에 더할 수 없이 감사한 마음"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일류기업이 국가 중앙감염병 병원 건립을 지원하는 것은 고마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건희 컬렉션·소아암 환자 지원…빛나는 'KH 유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