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4 릴레이 시리즈-1] MPEG-4 와 mp4cast (이의택)


 

MPEG-4 기술을 바탕으로 한 차세대 인터넷 방송 솔루션 개발을 기치로 내

건 국내 기술개발 컨소시움 mp4cast가 최근 결성됐습니다. 넷앤티

비, 넷코덱, 새롬기술, 엠펙솔루션스, 테크웨이 등 5사가 그 주인공입니

다. mp4cast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는 MPEG-4 기반의 새로운 인터넷 방

송 통합 솔루션을 내년 7월 정식으로 출시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설정했습니

다.

이에 inews24와 mp4cast는 MPEG-4기술과 차세대 인터넷 방송을 집중적으로

조명해보기 위해 mp4cast 참여업체 전문가들이 기고하는 방식으로 [MPEG-4

릴레이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시리즈는 1주일에 2회씩 게재합니다. 시리

즈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편집자 주]

①MPEG-4 와 mp4cast : 이의택 넷코덱 사장

②MPEG-4 오디오 비디오 압축 재생 : 신재섭 엠펙솔루션스 사장, 김연배 연

구소장

③인터넷 방송용 MPEG-4 스트리밍 : 새롬기술 이재용 책임연구원

④인터넷 방송용 MPEG-4 컨텐츠 저작 : 넷코덱 박상규 연구소장

⑤MPEG-4 인터넷 방송서비스 : 박재홍 넷앤티비 사장

⑥mp4cast 솔루션의 시장 전망 : 김일진, 테크웨이 사장

⑦MPEG-4 표준화 최신동향 : 테크웨이 임영권 책임연구원


hspace="5">동영상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정보가 없는 인터넷은 이제 더 이

상 상상하기 어렵게 되었다.

컴퓨터에서 동영상과 음향을 다루기 위해서, 더 정확히 말하면 우리가 지

금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기록장치인 CD-ROM에 영화나 비디오

를 '디지털'형태로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해서 1988년부터 시작된 동영상

과 음향 압축 부호화에 대한 국제 표준 활동(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10년에 걸친 결실이 MPEG-4 표준이다.

1999년 12월에 버전 2.0에 대한 최종 합의가 이루어진 후, MPEG-4 는 통

신, 방송, 가전이 차례로 디지털화가 되어가고 있는 전환기인 이 시점에

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해서 펼쳐질 새로운 정보통신 네트워크 환경을 통

해 멀티미디어 정보가 본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MPEG-4는 1990년대 중반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던 인터넷이 정보통신 네

트워크 환경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하여, 동영상과 음향을 비롯한 멀티미

디어 정보가 인터넷과 컴퓨터 상에서 자유자재로 처리될 수 있는 것을 목표

로 하여 당시 개별적으로 급격히 발전되고 있던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기술

을 집대성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종합 멀티미디어 정보 압축부호화 방식이란 표현이 MPEG-4의 특성을 요약한

다고 볼 수 있다.

동영상과 음향신호의 압축부호화에 관해서는 MPEG-4에서도 근간을 이루는

기본기술은 ▲앞 뒤 프레임 양방향으로의 움직임 예측기술을 도입한 정밀

한 움직임 보상 방법, DCT(Discrete Cosine Transform) 변환 그리고 디지

털 기록 매체에서의 고속접속을 고려한 GOP(Group of Picture) 등을 중심으

로 하는 MPEG 동영상 압축기술과 ▲큰소리가 들리는 경우 주위의 작은 소리

는 마스킹되어 들리지 않게 되는 인간의 청각특성을 이용하여 압축시의 잡

음과 왜곡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음향 압축기술,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이는 이전의 2개의 표준인 MPEG-1/2 와 ITU-T H.263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

과 마찬가지의 Tool이 기본 Tool로 사용될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렇지만 MPEG-4를 MPEG-1/2의 단순 확장 정도로 간주하면 곤란하다. 왜냐

하면 여기서 뼈대가 되는 기술체계는 MPEG-1/2와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

이다.

MPEG-4에는 기존의 동영상, 음향신호의 압축부호화에 추가해서 정지영상,

컴퓨터 그래픽스 모델, 음성, 컴퓨터 합성 음향 및 텍스트까지 압축 부호

화 하는 종합적인 멀티미디어 압축부호화 방식이 규정되어 있다.

즉, MPEG-4에서 압축부호화할 대상은 3차원 공간내의 동영상, 정지영상, 3

차원 그래픽 모델, 음향, 합성음성, 텍스트 등 '오브젝트 들에 의해 구성되

어 있는 장면'이다.

이 '오브젝트 들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 장면'을 정보통신단말의 디스플레

이 장치에 효과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요구되는 오브젝트 들의 부호화 포맷

이 규정되어 있는 것이다.

'장면'을 구성하는 각 오브젝트에는 각기 별도의 최적화된 압축부호화 방식

이 사용되므로, 압축부호화 효율이 매우 높은 동시에 이를 재생하는 정보통

신단말 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오브젝트 별로 여러 가지 조작을 가능

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오브젝트 기반 압축부호화 방식은 기존의 압축부호화 방식에서

는 찾아 볼 수 없는 것으로 이에 의해 그림1과 같은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

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MPEG-4 에서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로 구성된 장면, 다시 말해서

멀티미디어 정보를 압축 부호화 하는 방식과 기존의 다양한 전송 포맷 상에

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와 이에 부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의

규격을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멀티미디어 압축부호화 방식은 이

MPEG-4 표준을 기본으로 발전해 나갈 전망이다.

인터넷 방송은 MPEG-4의 여러 응용 분야 중에서 MPEG-4가 가지는 종합 멀티

미디어 압축부호화적인 특성이 가장 잘 발현될 수 있는 분야이다. 곧 시작

될 디지털 지상파 TV 방송과의 밀접한 관계나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디지

털 아카이브와 컨텐츠 서비스를 고려해 보면 인터넷 방송 분야에서의 MPEG-

4 기술 솔루션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현재 인터넷 방송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경쟁상황은, 전송속도 1Mbps 이

상의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서 인터넷 방송 시장이 가지는 성장 잠재력에 눈

을 돌린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자신들의 WMT(Windows Media Technology)에

MPEG-4 기술을 적용하고 무료로 배포함으로서, 이 분야 시장을 선점하고 있

던 리얼네트워크사의 아성을 급속히 무너뜨리고 있는 상황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솔루션을 포함해서 현재의 솔루션은 모두 공중파 방송

용으로 제작된 비디오 등 영상물을 인터넷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단순 변환한 것이기 때문에 MPEG-4의 극히 일부분 기술만을 구현하고 있어

서, 제한적인 서비스만이 가능하다.

인터넷과 컴퓨터에서 자유자재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활용하고자 한 MPEG-4

본래의 목표에 전혀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mp4cast는 이러한 상황인식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는 MPEG-4

기반의 새로운 인터넷 방송 통합 솔루션을 국내 기술진에 의해 개발하고자

결성된 기술개발 컨소시움이다.

리눅스 서버를 플랫폼으로 사용하게 될 이 솔루션은 현재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문자나 그림은 물론 컴퓨터 그래픽 영상까지 일반 동영상과 혼합

해서 인터넷 방송용 컨텐츠로 활용하게 하기 때문에, 기존의 공중파 방송이

나 현재의 인터넷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하고 생동감 넘치는 컨텐츠

를 서비스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더구나 시청자 입장에서 보면 인터넷 방송을 통해 서비스 받는 컨텐츠를 원

하는 대로 변형하고 조작할 수 있게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인터넷 방송의 신

천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기술 소개를 위한 시리즈의 다음 회부터는 mp4cast 솔루션의 핵심 기술

들인 MPEG-4 영상 음향 압축 재생 기술과 인터넷 방송용 MPEG-4 스트리밍

및 MPEG-4 스트림 플레이기술, 인터넷 방송용 MPEG-4 저작 기술에 대해 차

례로 소개하고, 이 솔루션을 사용하게될 MPEG-4 기반 인터넷 방송 서비스

와 이 솔루션이 지향하는 시장의 전망,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최근의 MPEG-

4 표준화 동향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의택 넷코덱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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