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카자흐스탄, 위성·5G 기술 교류 논의


민간 위성개발기업 간 MoU체결키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무신 바그다트 바트르베코비치(Musin Bagdat Batyrbekovich) 카자흐스탄 디지털발전혁신항공우주산업부 장관을 만나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7일 한-카자흐스탄 정상회담을 계기로 카자흐스탄 디지털발전혁신항공우주산업부 무신 바그다트 바트르베코비치(Musin Bagdat Batyrbekovich)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위성개발, 5G 등 ICT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과기정통부는 이 날 회담에서 카자흐스탄은 현재 양국의 민간에서 개발중인 원격탐사위성 조성사업에 공동참여하고, 한국의 위성 장비 제조업체와의 산업협력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표명했으며, 향후 양국이 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간영역의 기술교류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민간 위성개발업체간 MOU도 체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한, 5G 선도 국가인 한국의 인프라 구축, 서비스 등에 대한 기술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하는데 의견을 교환했다.

임혜숙 장관은 오늘 회의를 계기로 “카자흐스탄도 한국의 위성개발기술을 공유하여 우주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한국도 위성개발 뿐만아니라 ICT분야에서도 인력교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적극 협력 하겠다”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