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李·朴 전직 대통령 사면' 이낙연 공식 사과, "촛불정신 헤아리지 못했다"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거론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이 전 대표는 16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아가려면 국민 갈등을 완화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그 방안의 하나로 (사면을) 거론했으나 국민의 뜻과 촛불의 정신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잘못을 사과드린다”며 “그 후로 저는 아픈 성찰을 계속했고, 많이 깨우쳤다. 앞으로 국민의 뜻을 살피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대표는 지난 1월 “적절한 시기에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이후 이 전 대표에 대한 지지층 이탈이 지속되며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내 삶을 지켜주는 민주주의'를 위한 개헌으로 ‘광주 구상’을 제안했다.

그는 “우리는 5·18 이후 7년의 기다림 끝에 직선제 개헌 등 정치적 민주주의를 제도화했다. 이제는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제도화하기 위한 개헌에 나설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위한 개헌은 국민 기본권 강화와 불평등 완화를 축으로 한다”며 “기본권 강화는 내 삶이 국가의 더 강력하고 세밀한 보호를 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헌법에 국민의 생명권, 안전권, 주거권을 신설하기를 제안한다”며 “특히 주거권은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과 고가주택이 아닌 1주택자 장기 거주주택의 세 부담 완화, 전월세 거주자의 주거복지를 위한 근거로써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아동, 노인, 장애인, 소비자의 권리도 새로 규정해야 한다. 이미 헌법에 있는 환경권, 노동권, 교육권은 확대,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 전 대표는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해야 하고,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李·朴 전직 대통령 사면' 이낙연 공식 사과, "촛불정신 헤아리지 못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