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K-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올해 모바일 앱 및 게임 분야 총 80개사 모집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구글플레이가 올해도 자사가 운영하는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K-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지원에 나선다.

구글이 K-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창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진=구글플레이]
구글이 K-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창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진=구글플레이]

창구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부터 구글플레이가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과 함께 국내 모바일 앱·게임 스타트업 성장 지원을 위해 선보인 프로그램이다.

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심층 컨설팅·온라인 상시교육·마케팅·네트워킹·투자유치 등 전 부분에서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도 지원된다.

올해는 업력 7년 이내의 모바일 앱 및 게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총 80개사를 모집한다. 모집기한은 오는 30일까지다.

◆참여사 절반 이상 매출 증대 효과…만족도 높다

구글플레이는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성과의 창출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2019년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개발사는 총 500억 원에 이르는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또한 43%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며 해외와 국내를 합쳐 총 7천200만 신규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평균 매출은 54% 성장했으며, 45%의 고용 증대 효과도 기록했다.

2019년 성과를 기반으로 2020년 2기에는 총 1천190개 개발사가 지원, 약 15: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1기 참여자 이승훈 링글 대표는 "2020년 흑자 전환했으며, 현재 1000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1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라며 "창구 프로그램 이전에는 1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했으나, 지금은 30명까지 늘었고 미국 등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링글은 일대일 화상 영어 수업을 서비스하고 있는 영어 교육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지난달 말 머스트자산운용에서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지금까지 총 120억원의 누적 투자액을 기록하고 있다.

브러쉬몬스터 앱 운영 중인 2기 참여자 최종호 키튼플래닛 대표 역시 창구 프로그램으로 "앱 사용자가 5만에서 20만명으로 증가했으며, 고용 인원도 11명에서 23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브러시몬스터는 아이들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증강현실(AR) 양치 교육 앱이다.

구글플레이는 2019년 기준 참여사의 프로그램 만족도가 5점 만점에 4.5점에 달한다고 전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2기 개발사 정지예 맘편한세상 대표, 최종호 키튼플래닛 대표, 1기 개발사 이승훈 링글잉글리시에듀케이션서비스 대표, 최진영 리브라시스템즈 대표이다.  [사진=구글플레이]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2기 개발사 정지예 맘편한세상 대표, 최종호 키튼플래닛 대표, 1기 개발사 이승훈 링글잉글리시에듀케이션서비스 대표, 최진영 리브라시스템즈 대표이다. [사진=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우수성 검증…해외에서도 추진"

창구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스타트업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으로, 정부 협업의 첫 번째 사례다.

신경자 구글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성과가 창출됐다"라며 "유사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타 국가에서도 추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형 창구 프로그램 론칭이 결정돼, 준비 중인 곳은 인도가 있다. 인도는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앱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이다.

신 전무는 "사회에서 스타트업 개발자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자리매김하는 데 작은 기여나마 한 것 같아 보람 있고 기쁘다"라며 "창구 프로그램은 참가하는 개발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글 프로그램으로 한국 스타트업이 세계로 뻗어 나가고 세계 최고 수준으로 뻗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라며 "글로벌로 가는 문을 더 빠르고 쉽게 열고 나갈 수 있도록 참가 개발사에 피드백을 청취 반영하면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K-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