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강화 확률까지 공개 예고한 넥슨…정치권은 '만시지탄' 강수


자율규제 강화에 영향 미칠까…주요 게임사들은 일단 '관망'

넥슨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사진=넥슨]
넥슨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사진=넥슨]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넥슨이 '메이플스토리'를 시작으로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의 유료 강화·합성 정보까지 공개하는 강수를 두기로 하면서 향후 파장에 게임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위 게임사인 넥슨을 필두로 타 업체들도 추가 정보를 공개할 가능성도 거론되며, 곧 베일을 벗을 자율규제 강령 개선안에도 일부 영향이 불가피하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업계 노력이 '만시지탄'이라며 법적 규제화를 이어가겠다며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대표 이정헌)은 지난 5일 유료 강화 및 합성 정보까지 전면 공개하고 이를 검증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PC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확률 논란이 불거지자 이에 따른 대응에 나선 것이다.

흔히 인챈트로 불리우는 강화는 무기나 방어구 등의 등급을 높이는 콘텐츠로, 강화 성공 확률이 표기되는 게임은 흔치 않다. 합성은 서로 다른 아이템을 합쳐 또 다른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기능으로 이 또한 습득 확률 정보는 공개 의무가 없었다.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습득 정보를 공개하는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뛰어넘는 자체 규제를 넥슨이 선제적으로 예고한 셈이다.

이정헌 넥슨 대표는 사내 공지문을 통해 "넥슨 게임을 사랑하는 이용자의 눈높이, 넥슨을 성장시켜 준 우리 사회의 눈높이에 맞추겠다"며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들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오늘부터 공개한다"고 말했다.

또한 "아무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여러 준비와 정돈 작업을 거쳐 게임 별로 '이용자를 위한 투명한 정보 공개'라는 대원칙이 녹아들어 가는 작업들은 꾸준히 진행하려 한다"며 "아울러 이번 기회에 국내 최고 게임사라는 위상에 걸맞지 않은 게임 내 오류나 용어 사용 등도 바로잡으며 자세한 설명과 보상을 통해 이용자들의 용서와 양해를 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율규제에도 영향미치나…정치권은 '만시지탄' 반응

넥슨의 이같은 조치에 게임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넥슨에서 비롯한 연봉 인상 조치가 게임업계 전반으로 퍼졌듯이 합성·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넥슨의 행보를 이어가는 게임사들이 나올 가능성도 높다는 관측이다.

넥슨과 더불어 '빅3'로 꼽히는 넷마블은 "이용자 의견을 수렴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엔씨소프트도 "이용자 의견을 들어가며 검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게임업계가 시행 중인 자율규제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현재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 의장 황성기)는 3월 중 공개를 목표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령 개선안을 준비 중이다. 유료 강화·합성 아이템 정보까지 공개하는 넥슨 조치에 준하는 수위로 마련될지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게임사들의 이같은 자체적인 자정 움직임이 최근 이어지고 있는 확률형 규제 법제화를 방어할지 여부도 관전포인트다. 게임업계는 앞서 법적 규제 시도가 이어졌던 2015년과 2017년에도 자율규제 제정 및 강화 노력으로 막아낸 바 있다.

다만, 이번에는 자율규제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이용자 여론이 매우 거세다는 점이 변수다.

한국게임학회장을 맡고 있는 위정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게임업계에서 자율규제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 따질 때가 왔다"며 "과거 폭력성 논란, 질병코드 등 사회적인 문제가 터졌을 때 업계에서는 자율적으로 해보겠다고 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 결국 외부에서 칼이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확률형 아이템 습득률 공시를 못박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넥슨의 대응 조치가 실망스럽다고 평가했다.

의원실 관계자는 "전향적인 기대를 했으나 넥슨의 발표 이후 오히려 이용자들의 분노가 절정에 달했다. 추가로 드러난 의혹 때문에 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번지고 있다"며 "계속해서 포인트를 놓치고 대응하는 것 같다. 만시지탄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강화 확률까지 공개 예고한 넥슨…정치권은 '만시지탄' 강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