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은경 질병청장 “백신 접종 철저히 사전 준비하겠다” 보고


문대통령 "질병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 지시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5일 오전 10시 30분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준비 계획을 보고하면서 백신 접종을 위해 명확히 지침을 만들고, 도상훈련 등을 거쳐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보고에서 “범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하고, 각 부처에서 인력 지원을 받아 접종단계별로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 접종을 위해 명확히 지침을 만들고, 도상훈련 등을 거쳐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계획을 보고하고 있다. [청와대]

정 청장의 설명에 따르면 백신 접종은 5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1단계는 백신의 허가로 식약처 백신전담심사팀이 담당한다. 2단계는 백신 수송으로 국토교통부 항공수송 지원 T/F가 맡는다.

3단계는 백신 보관·유통으로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주축이 된다. 이어 4단계는 접종 준비, 5단계는 접종 시행으로 예방접종지원단이 맡게 된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후 “백신 예방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작년 우리나라가 방역에 성공을 거둔 요인은 국민의 전폭적인 참여와 협조에 있었고, 국민의 협조를 이끌어낸 것은 방역 당국이 신뢰를 유지했기 때문”이라며 “접종단계에서도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잘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질병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의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및 접종 효과 확인, 집단 면역을 갖추는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면서 “우리 행정 역량으로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보고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박주경 육군 참모차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은경 질병청장 “백신 접종 철저히 사전 준비하겠다” 보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