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가능성…29일 오후 3시 발표


정세균 국무총리. [조성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조성우 기자]

정부는 29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열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논의해 확정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도권의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하거나 전국에 일괄적으로 1.5단계 또는 2단계를 적용하는 방안과 함께 댄스·에어로빅학원 및 아파트단지 사우나 등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시설에 대한 '핀셋 방역' 대책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해외유입을 제외한 국내발생 확진자만 하루 500명을 넘는 등 '3차 유행'이 진행 중이다. 지난 2∼3월 대구·경북 중심으로 발생한 '1차 대유행'의 규모를 넘어설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 2∼3월 대구·경북 중심으로 발생한 '1차 대유행'의 규모를 넘어설 수 있다는 의견이 계속 나오고 있어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 격상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은 이미 2단계 기준에 부합한지 수 일이 지났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26~28일 사흘 연속 500명대 이상 발생했다.

지난 1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도 400명을 넘어서며 전국 2.5단계 기준(400~500명)은 이미 충족했다.

하지만 정부는 수도권에 대해서만 지난 24일부터 2단계를 시행했다. 호남권에 대해선 1.5단계를 적용했고, 그 외 일부 지역은 지자체가 자체 결정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했다.

현재로써는 전국 2단계 격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까지 올리기에는 그로 인해 받는 사회·경제적 피해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거리두기 2단계까지는 '코로나19' 전국 확산 개시의 의미를 담지만, 2.5단계는 전국적 유행이 본격화되는 상황으로 사회·경제 활동에 제약이 많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지난 28일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단계 추가 격상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29일 중대본 회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거리두기 2.5단계가 되면 가급적 집에 머무는 것이 권고된다. 중점관리시설 9종 가운데 유흥시설 5종에 더해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과 노래방, 실내스탠딩 공연장까지 영업이 중단된다. 카페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 판매만 가능하고, 식당은 정상 영업을 하되 밤 9시 이후로는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카페·식당 관련 조치는 2단계와 동일하다. 50명 이상의 집합·모임·행사가 금지되기 때문에 결혼식·장례식장의 인원도 50명 미만으로 제한된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가능성…29일 오후 3시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