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업 R&D 투자 계획 일부 회복세…산기협 조사


산기협,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기업R&D 활동 3차 실태조사 결과발표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기업의 R&D투자 및 인력채용 계획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산업분야별 차이가 뚜렷해 산업별로 특화된 맞춤형 지원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기업들은 연구인력 유지 및 비대면 R&D 기획과제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올해 세 번 째로 8월 27일부터 9월 2일까지 연구소 보유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에 따른 기업 R&D 활동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기업 총 1천586개사. 대‧중견 기업 60개사, 중소‧벤처 기업 1천526개사)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실적, R&D투자, 인력 채용 계획 증감 기업 비중(단위:%) [산기협]

이번 조사에서 기존 계획대비 연구개발 투자가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이 58.9%로 지난 2차(5월) 조사(58.0%)보다 약간 높아졌지만, 투자가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도 11.8%로 4.3%p 늘어났으며 산업별로 온도차를 보였다.

R&D 투자 감소가 두드러진 산업은 자동차로 67.9%의 자동차 기업이 투자를 줄이겠다고 했으며, 투자증가를 예상한 산업은 정보통신(17.2%)과 화학(10.9%)으로 확인됐다.

산기협은 화학분야의 R&D투자 증가는 주로 제약부문의 경영실적 증가(28.0%) 및 투자 확대(16.0%)에 따른 것으로 생활·방역에 필요한 소독제 등 방역위생용품과 진단키트 제조 등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신규 연구원 채용을 줄이겠다는 응답은 2차 조사(51.5%)보다 9.2%p 줄은 42.3%로 다소 회복되는 결과를 보였다. 채용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도 17.5%로 지난 조사(23.2%)보다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한 산업은 건설 분야(21.1%)이며, 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산업은 정보통신(17.8%) 분야로 나타났다.

다만 현재 연구원 증감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18.7%의 기업이 연초 대비 연구 인력이 감소했다고 응답해, 전반적으로 연구원 감소가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원의 자연 퇴직 후 추가 채용이 부진한데 따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결과는 일부 산업의 회복세와 정부지원에 힘입은 결과로 보인다. 실제 경영실적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 기업의 72.1%가 감소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지난 2차 조사(81.8%)보다는 개선된 수치이다.

코로나 이후 수행된 정부의 R&D 지원대책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응답한 기업은 전체 응답기업의 40.1%를 차지했으며, 부정적인 영향이라는 응답은 9.4%에 불과해 전반적으로 정부지원 대책에 대해서는 좋은 평가를 내놓았다. 속도와 규모, 내용면에서 적절했다는 응답이 절반에 달하고, 특히 정책속도 면에서 신속했다는 평가가 29%로 높게 나타났다.

정부 R&D 지원 정책 중 가장 잘하고 있는 분야로 ‘정부 R&D사업 비용부담 경감(37.1%)’, ‘연구인력 활용지원 사업 확대(17.5%)’ 순으로 나타나 코로나 사태 이후 실시됐던 정부 R&D 사업 참여기업의 민간부담금 완화, 고용위기 채용지원사업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응답 기업들은 코로나19로 이후 R&D의 변화로 ‘비대면 관련 신사업, 신기술 개발기획 추진(72.3%)’, ‘AI·빅데이터 활용 R&D 추진 확대(34.5%)’를 꼽았다. 이에 따라 우선 추진할 정부 R&D 지원정책으로 ‘인력 고용 유지(63.9%)’, ‘비대면 R&D 기획 과제 사업확대(43.5%)’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업 R&D 투자 계획 일부 회복세…산기협 조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발언하는 권성동 원내대표
발언하는 권성동 원내대표
'카이 쇼케이스 MC' 수호, 여전히 의리의리한 엑소
'카이 쇼케이스 MC' 수호, 여전히 의리의리한 엑소
엑소 카이, '웨이트 온 미' 믿고 보는 무대
엑소 카이, '웨이트 온 미' 믿고 보는 무대
카이, 군백기 걱정 없는 섹시 복근
카이, 군백기 걱정 없는 섹시 복근
'꽃보다 수호'
'꽃보다 수호'
엑소 카이, 군백기 끝! '웨이트 온 미' 강렬한 컴백
엑소 카이, 군백기 끝! '웨이트 온 미' 강렬한 컴백
[아이포토] 제61회 한국보도사진전 개막식
[아이포토] 제61회 한국보도사진전 개막식
투어스 '청춘의 청량감'
투어스 '청춘의 청량감'
투어스 경민, 미니 3집 많이 사랑해주세요
투어스 경민, 미니 3집 많이 사랑해주세요
투어스 도훈, 미니 3집 기대하세요
투어스 도훈, 미니 3집 기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