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박근혜 묶어서 비판한 진중권…"팬덤 정치의 부작용"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묶어서 비판하는 글을 적어 파장이 일고 있다. 진중권 전 교수는 '팬덤정치'의 부작용으로 바른말을 하는 소신파 의원들이 도태되는 '전체주의' 경향을 띄게 됐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11일 진 전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따님이나 달님이나 남의 후광으로 살아간다는 공통점이 있다. 박근혜는 아버지의 후광, 문재인 대통령은 친구의 후광이라는 팬덤정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뉴시스]

이어 "팬덤정치의 문제는 대의민주주의 절차를 건너뛰고 직접민주주의를 지향한다는 데에 있다"며 "그러다 보니 정당정치의 시스템이 망가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민주당의 이러한 행태를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가 지적한 '전체주의 정치문화'에 비교하며 비판했다. "'인민이 제 의지를 의원에게 대리시키지 않고 지도자를 통해 직접 표출한다', 좌우익 전체주의 정치문화의 특징"이라며 "이런 문화에서는 의회도 사라지고, 의원들도 사라져 의회는 통법부, 의원들은 친위대가 된다. 그 일이 우리 눈앞에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도자 팬덤이 정당의 결정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에서 의원들은 소신을 내세우기보다는 지도자 숭배에 영합하는 게 이득이라고 판단하게 된다"며 "이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다. 금태섭 의원처럼 제 소신을 굽히지 않으면 도태당하게 된다"고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친박공천'으로 실패한 점을 언급하며 "똑같은 일이 민주당에서 벌어져 친문공천으로 당이 한가지 색으로 변했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그러한 구체적 예로 "박근혜가 친박공천을 해 새누리당은 처참하게 몰락했다"라며 "똑같은 일이 민주당에서 벌어져 친문공천으로 당이 한가지 색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민주당 전당대회가 재미없는 것은 어차피 대표는 이낙연, 최고위원도 어차피 그 의원(이기 때문이다)"이라며 "김부겸, 이재명, 김두관 등 대선주자들이 경쟁적으로 강성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다 문팬덤과 친문세력에게 눈도장 받으려는 시도로 당 전체가 덫(전체주의)에 빠졌다"는 글을 남기며 범여권을 질타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박근혜 묶어서 비판한 진중권…"팬덤 정치의 부작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