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상품 가장 많이 판 금융사가 사모펀드 점검 주도"


"4자 자체점검 결과는 비공개 방침"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금융당국이 사모펀드 1만304개와 사모운용사 233곳에 대한 전수조사에 돌입한다. 판매·운용사 등 업계가 사모펀드를 자체점검하고, 당국은 운용사에 대한 현장검사를 하는 '투트랙' 방식이다. 특히 사모펀드 자체 점검에선 해당 상품을 가장 많이 판매한 금융회사가 직접 점검을 주도키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점검을 위한 합동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모펀드 점검계획을 발표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자체점검은 사모펀드 판매사인 은행과 증권사 주도로 진행될 것"이라며 "대부분 판매사 한 곳에서 여러 상품을 취급해 제일 많이 판매한 판매사부터 볼 것"이라고 말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접검을 위한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접검을 위한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운용사에 대한 현장검사는 금융당국이 주도한다. 금감원 자산운용검사국(5개팀, 32명)에 준하는 '사모펀드 전담 검사반'을 구성하고, 앞으로 3년간 모든 운용사를 검사하겠다는 복안이다. 해당 조직은 금감원과 예금보험공사, 한국증권금융의 인원 30명 내외로 구성되며, 3년 한시조직이다.

금융당국은 운용사 수를 감안해 검사기간을 3년으로 잡았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각 운용사가 크지 않기 때문에 지금도 검사를 나가면 2주 이내에 (검사가) 끝난다"라며 "이러한 전제 하에 대상 운용사 수를 감안해서 산출한 기간으로 (전수조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운용사 52곳의 사모펀드에 대해 금감원이 한 조사 결과도 이번 점검에 반영될 예정이다. 손 부위원장은 "이번 검사에서 진위 여부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며 "당시 서면보고한 것이 실제 상황과 맞는지, 이를 대조해보기 위한 베이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판매사 주도의 업계 자체조사에 대한 한계도 어느정도 인정했다. 공공기관 채권에 투자하겠다고 자금을 끌어 모았으나 실제로는 사채업자에게 투자한 옵티머스 사례에서 보듯 의도적으로 서류를 위·변조한 경우 걸러내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에서다.

금융당국은 이달 중순까지 판매사 주도로 운용사, 수탁사, 사무관리회사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이들 4자간 사모펀드 서류 교차 검증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서로가 보유한 사모펀드 자산 내역 등이 일치하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방식이다.

손 부위원장은 "의도적으로 속이려했다면 점검하기 쉽지 않겠지만 이 때문에 판매사·운용사·수탁사·사무관리회사 등 4자를 동원하는 것"이라며 "어느 한 주체의 위법행위를 적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들 4자간 자체점검 결과는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함께 참석한 김정각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은 "우리가 특정 금융회사를 언급할 수 없는 상황이고, 회사의 영업비밀이기도 하다"라며 "시장의 안정도 염두에 둬야하기 때문에 (4자 자체점검) 결과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언론에 공개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상품 가장 많이 판 금융사가 사모펀드 점검 주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