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법과 정성의 다른 이름 '생활의달인'…상주 묵밥·춘천 튀김·수원 마제소바 달인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인 은둔 식달 제작진이 찾아간 곳은 경상북도 상주의 어느 묵밥 집.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묵은 만드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고된 작업을 거친 뒤 따뜻하게 내어지는 메밀 묵에서는 시골의 정겨움을 느낄 수 있다. 한적한 곳에 위치해 있지만 달인만의 레시피로 만들어진 묵을 먹은 뒤에는 그 맛을 잊을 수 없어 계속 찾게 된다는데. 담백한 메밀 묵에 숨은 상주 묵밥 달인만의 비법은 무엇일까.

'생활의달인' 상주 묵밥 달인 [SBS]

22일 방송되는 SBS '생활의달인'에서는 '은둔식달' 상주 묵밥 달인과 함께 춘천의 '은둔식달' 춘천 튀김·떡볶이 달인, 수원에 있는 일본식 비빔라면인 마제소바 달인과 화성의 손거울 검수 달인, 광명의 가구 조립 달인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춘천 튀김·떡볶이 달인

이날 두번째 '은둔식달'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강원도 춘천에 있는 분식집 주인이다. 냄새만으로 여러 손님의 발걸음을 이끄는 다양한 종류의 튀김들이 바삭한 식감과 깔끔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생활의달인' 춘천의 튀김·떡볶이 달인 [SBS]

강원도 5일장에서 수년간 튀김을 판매해왔다는 달인의 튀김에는 긴 세월을 증명하듯 내공이 묻어있다. 종류가 다른 튀김마다 각기 다른 재료를 사용해 반죽을 만들고 있다는 달인의 모습에서는 정성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식감을 결정하는 튀김 반죽에 숨은 비법을 만나본다.

◆ 수원의 마제소바 달인

마제소바는 국물 없이 비벼 먹는 일본식 비빔라면이다.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일본식 라면집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마제소바를 맛볼 수 있다. 김용태 (43세)달인은 일본식 라면에 대한 애정 하나만으로 마제소바를 연구했다.

'생활의달인' 수원의 마제소바 달인 [SBS]

건강한 면을 만들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는 달인은, 손님들에게 최상의 맛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연구 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토치를 이용해 불 맛을 낸 고기를 사용해 만드는 비빔라면인 ‘니쿠 마제멘’은 최고의 인기 메뉴로 손꼽힌다. 한 입 먹으면 비빔라면의 매력에 빠지게 된다는 달인의 마제소바에 숨은 비법을 알아본다.

◆ 화성의 손거울 검수 달인

제작진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손거울을 검수하는 달인이 있다는 소식을 입수하고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손거울 공장을 찾아간다. 오늘의 주인공은 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손거울을 만들어온 김미실(50세/경력 6년) 달인이다.

'생활의달인' 화성의 손거울 검수 달인 [SBS]

달인의 검수 실력은 모두를 놀라게 한다. 손거울을 검수 후 분류하는 작업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달인의 손을 거친 뒤에는 단번에 여러 개의 손거울이 분류된다. 달인만의 노하우로 만들어낸 손거울 검수 기술을 확인해본다.

◆ 광명의 가구 조립 달인

설명서를 읽어봐도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가구 조립. 특히 이사 철이 다가오면 가구 조립에 관한 걱정은 더 많아진다.

'생활의달인' 광명의 가구 조립 달인 [SBS]

이런 걱정이 무색하게 느껴질 만큼, 어려운 조립 작업을 짧은 시간 안에 해내고 있다는 이성규 (38세/경력 15년) 달인을 찾아간 곳은 경기도 광명시의 가구 판매점. 15년 동안 가구 조립을 해온 달인은, 이제 가구 조립을 조금 더 빠른 시간에 끝내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겼다고 한다. 달인이 공개하는 가구 조립의 모든 것을 만나본다.

한편 SBS '생활의달인'은 6월 22일 월요일부터 주 1회 방송된다. 벙송 시간은 오후 8시 55분부터 80분간이다.

정상호기자 uma82@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