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대세는 '동영상'…'AI 음성인식'도 대중화 물꼬 텄다


과기정통부,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인터넷 이용에 동영상 서비스가 압도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는 초기 도입기를 넘어 대중화 단계로 접어든 모양새다. 5G 상용화를 통한 서비스 확산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국내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 및 이용률 ▲이용행태 ▲주요 서비스 활용을 조사한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최근 1인미디어 증가, 동영상 서비스, 인공지능 등의 기술․서비스가 국민의 일상생활 속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환경을 고려해, 지난해 실태조사에서는 동영상,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등 신규 서비스의 이용행태를 처음으로 조사하여 기술 발달에 따른 국민생활의 변화를 분석했다.

실태조사는 전국 2만5천31가구, 6만254명을 대상으로 2개월간 방문, 면접조사를 통해 조사했다. ▲인터넷 이용환경, ▲이용률, ▲이용행태 등 지표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7%로 거의 모든 가구에서 인터넷을 접속하고, 접속 가구는 와이파이 100%, 모바일 인터넷 99.9%등 무선방식을 통해 주로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별 인터넷 접속방법 중 5G 사용자는 상용화 원년에 6.2%로 조사됐다. 단말기 보급 속도가 가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 인터넷이용률은 91.8%로 소폭 상승했다.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여, 2015년 이후 성별 이용률 격차가 감소했다.

우리나라 국민은 주 평균 17.4시간(0.9시간↑), 하루에 1회 이상(93.9%, 1.4%p↓) 이용하고,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95.4%), 정보수집(94%), 게임‧영화 등 여가활동(94%) 등이 주요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국민의 일상생활, 경제활동 및 인터넷 이용행태의 변화로, 국민의 81.2%가 동영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대 중 20대는 93.2%, 60대도 60.2%로 이용하는 등 전 연령층이 고루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을 통한 정보검색은 37.7%로 포털 84.4% 다음을 차지하는 등 최근의 시대적 트렌드가 결과로 반영되고 있고, 3~9세 아동층은 동영상을 정보검색에 58.9% 등 주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AI 음성인식 서비스는 이용 초기단계이나 의미있는 이용률 결과가 나왔다. ▲20대 42.3% ▲30대 38.9% ▲전문・관리직 53.6%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AI 음성인식은 손쉬운 방식으로 일상에 필요한 ▲뉴스/음악 등 청취 ▲날씨·교통정보 ▲일정관리 서비스 등에 주로 활용되는 등 확산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4.1%이나, 규모는 매년 증가해 생활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로 ▲의류·신발 등 생필품, ▲식료품의 구매 비율이 높다.

최근 O2O 서비스 이용 확산 속도가 예사롭지 않다. O2O 서비스는 주로 1인가구가 33.9%로 활발하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산으로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64.9%다.

최근 아동(3~9세), 50대 이상의 인터넷이용 증가로 세대간 이용률 격차는 크게 완화되는 대신, 연령층별로 ▲10~20대는 신기술 서비스인 동영상과 AI를 ▲30~40대는 경제활동 관련 서비스인 인터넷뱅킹‧쇼핑을 ▲50대 이상은 메신저 등 의사소통 관련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윤규 정보통신정책관은 "최근 AI 기반 융합 기술․서비스 확산으로 인공지능, 5G 등 지능정보기술이 국민 생활 속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있고, 특히 동영상 서비스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지는 등 인터넷을 통한 국민의 생활 모습도 크게 변화해가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실태조사를 통해 이러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분석하여, 공공 분야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을 높이는 등 국민생활에 실질적 혜택을 주는 정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대세는 '동영상'…'AI 음성인식'도 대중화 물꼬 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