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BS스페셜 다이어트 막전막후…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놀라운 결과'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나는 먹는다, 고로 존재한다. (I eat food, therefore, I am) 그 선택의 순간을 위해, 당신의 밥상 밖에서는 은밀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는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 먹고 있을까.

SBS스페셜은 신년특집 '끼니외란'을 통해 우리가 먹는 음식을 재조명한다. 5일 방송되는 '끼니외란' 1부는 다이어트 막전막후 편이다.

SBS스페셜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독일 연구진 [SBS]

◆ 새로운 다이어트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그동안 초콜릿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금기시되어왔다. 그런데, 최근 독일의 한 연구진이 이러한 상식을 깨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저탄수화물 식사를 할 때, 다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들이 먹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더 많이 체중 감량을 했다는 것이다.

살찌는 음식의 대표 주자였던 초콜릿은 다이어트 음식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를 수 있을지 3주간의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프로젝트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해보았다.

모두가 놀란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결과와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것인지 독일의 연구진을 직접 만나 다이어트 연구 속 숨겨진 진실을 들어본다.

SBS스페셜 운동 VS 식이 비교 실험 [SBS]

◆ 죽어라 운동해도 살이 안 빠졌던 진짜 이유

운동 때문에 다이어트를 포기한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연구가 있다. 바로, 운동을 많이 할수록, 칼로리 소모량이 오히려 낮아진다는 운동의 역설(The Exercise Paradox)이다. 다이어트 상식을 깨는 흥미로운 연구를 한 허먼 폰쳐 교수에 의하면 운동량이 어느 정도 적응하는 지점에 도달하면 아무리 운동을 해도 칼로리 소모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는 게 유리할지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찾기 위해 시작된 또 하나의 프로젝트인 운동 VS 식이 비교 실험의 결과를 공개한다.

SBS스페셜 영양제 만능시대 [SBS]

◆ 미디어가 만든 식품 과학

오늘 당신이 선택한 음식은 치열한 음식 정치(food politics)의 산물이다. 인터넷과 TV, 신문 매체를 보면 음식의 효능과 영양을 강조한 정보들이 하루에도 수천 개씩 쏟아진다. 정보의 대홍수 속에서 의심의 여지없이 받아들이는 과학들은 우리의 식생활에도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식품 정보들은 제대로 된 검증 과정을 거친 것인지, 어디서, 어떻게 생겨나는지 식품의 진실을 마주해 본다.

신년특집 SBS스페셜 '끼니외란'은 5일 일요일 밤 11시 5분 방송된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SBS스페셜 다이어트 막전막후…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놀라운 결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