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차 로드맵] 완전자율주행 2027년 세계 최초 상용화


2021년 부분자율차 상용화·2024년 완전자율차 출시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정부가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2030년에서 2027년으로 단축하는 과감한 추진 전략을 내놨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의 제도 및 인프라를 완비해놓을 계획이다.

정부는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율주행차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인프라와 제도를 마련해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2024년까지 전국 주요 도로에 통신·정밀지도·교통관제·도로 등 4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자율주행차 제작·운행 기준, 성능검증체계, 보험, 사업화 지원 등 자율주행 관련 제도적 기반을 완비할 계획이다.

차량 통신 인프라는 국제표준 등을 고려해 무선통신 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지형지물 인식에 필요한 3차원 도로지도는 올해 고속도로에서 2024년 국도, 주요 도심으로 확대하고, 2030년까지 전국에 구축한다.

차량에 교통신호 실시간 원격 제공과 교통 흐름 제어를 위해 2030년까지 통합 연계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차량 센서 인식률 개선을 위해 도로 신호등·안전표지 모양도 전국적으로 일치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의 제도 및 인프라를 완비할 계획이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의 제도 및 인프라를 완비할 계획이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도적으로는 자율차 제작을 위한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자율차 KS표준을 국제표준과 연계·확대할 방침이다. 자율차 운행을 위한 정의·사고책임·운전자 영상표시장치 조작 허용 등 법률 개정과 관련 규정도 마련한다.

자율차 운전능력 검증 등 성능 검증체계와 자율차 운전능력·법규준수능력 검증시설도 구축한다. 부분자율주행과 완전자율주행에 맞는 보험제도도 마련할 예정이다.

내년 5월부터는 '자율주행자동차법'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이전에도 다양한 서비스의 실증과 사업화를 가능케 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는 2021년 부분자율차(레벨3) 상용화를 시작으로 2024년 완전자율차(레벨4) 출시, 2027년 완전자율차 상용화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2030년 레벨3~4 자율차가 신차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레벨4 자율차의 시스템·부품·통신 등에 집중 투자가 이뤄질 전망이다. 핵심부품, 차량시스템 및 인프라 기술 개발에 2021~2027년 1조7천억 원 규모의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율주행 기술의 국산화도 적극 추진한다. 인지·판단·제어 등 자율주행의 3대 핵심기능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인공지능 시스템 등은 국제공동개발을 통해 빠르게 기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센서·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은 대형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생태계 육성과 국산화를 추진한다. 5G 연계 완전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기술 등에 대한 중점 개발도 이뤄질 예정이다.

국내 개발된 자율주행차 R&D 결과물은 국제표준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2023년까지 자율주행 환경인지 센서, 정밀지도 및 차량 안전기준 등 25종의 국제표준 제안을 추진한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차 로드맵] 완전자율주행 2027년 세계 최초 상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