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아르기닌'이라는 영양소는 처음 들어본다는 분도 있을 것이고, 아시는 분도 있을 것이다. 아르기닌은 현대인과 아주 잘 어울리는 영양소이다. 단백질의 기본단위인 아미노산 중의 하나로 신체 구성성분이 될 뿐 아니라 다른 아미노산 과는 다른 특별한 역할들을 수행한다.
첫째, 아르기닌은 혈관건강에 좋다. '산화질소'를 만드는 회로에서 원료가 되는 물질인데, 여기서 나오는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동맥경화증 등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에 효과가 있으니 뇌졸증 위험, 심근경색 위험이 높아지며 말초혈관질환으로 고생하는 현대인에게 적합한 영양소가 아닐 수 없다. 꾸준히 정량 복용할 경우 혈압도 수축기 혈압 기준으로 약 5mmHg 정도 내려간다.
둘째, 아르기닌은 다이어트 시에도 도움이 된다. 지방과 근육의 비율을 근육이 더 많은 쪽으로 바꿔주는 능력이 있다. 이는 여러가지 기전으로 설명이 되는데, 주의할 것은 체중감소의 효과나 지방의 직접적인 분해의 효과가 아니라 다이어트시 근육을 보전하고 유지하는 효과라는 점이다.
셋째, 아르기닌은 항산화효과가 있다. '산화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있는 환경으로 자꾸만 바뀌는 현대에서 반가운 영양소다.
넷째, 여자한테도 물론 좋지만 남자에게 더 추천할 만 하다. 근육량 유지 뿐 아니라 발기부전장애에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며, 이는 동맥에서 산화질소생성을 촉진하는 아르기닌의 효과로 설명된다.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으로, 일반적으로 단백질이 많은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견과류, 콩, 닭고기, 해초류에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위의 효과들을 얻으려면 하루 최소 2-4g, 많으면 8g-10g 까지 복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효과를 보려면 고용량으로 함유된 영양제나 수액 주사를 맞는 것이 나으며, 수액으로 맞는 게 효과상으로 더 나은 측면이 있다.
/박제선 치유미가정의학과의원 대표원장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