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2030년까지 에너지소비 14.4% 감축·6.9만개 일자리 창출


21일 경제활력대책회의서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발표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최종에너지소비를 14.4% 감축하고 6만9천개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관계부처와의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을 위한 2030년까지의 중장기 전략을 담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산업부, 국토부 등 17개 경제 관계부처 장·차관이 참석했다.

먼저 정부는 현재 우리나라가 세계 8위의 에너지다소비 국가로 저효율 에너지 소비구조가 고착화돼 있다고 지적했다. 선진국형 에너지 소비구조로 전환을 목표로 ▲산업, 건물, 수송 전부문의 효율혁신 ▲에너지 소비 최적화 ▲에너지효율 혁신 인프라 확충 ▲연관산업 육성병행 등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정부는 전체 에너지소비의 61.7%를 차지하는 철강, 석유화학 등 주요 에너지다소비 사업장의 효율향상과 ICT 기반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활용확대를 중점 추진한다. 정부와 다소비사업장간 자발적으로 에너지원단위 개선목표(5년간 5% 등)를 협약, 자발적 에너지효율목표제를 도입한다.

목표 달성시에는 우수사업장으로 인증하고 에너지 의무진단을 면제한다. 중소·중견기업에 대해서는 해당연도의 전력산업기반기금 부담금(전기요금의 3.7%)을 일부 환급하는 방안을 적극검토할 예정이다. 건물부문에서도 에너지효율평가체계를 마련하고 효율을 비교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

정부는 수송부문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차량 연비향상과 차세대 교통시스템의 지속 확충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술개발과 친환경차 보급 확대 등을 통해 승용차 평균연비 수준을 대폭 향상하고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을 위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확충에 나선다.

아울러 정부는 에너지 소비 최적화를 위해 마이크로그리드 산업단지 내 '분산전원+FEMS+통합관제센터(TOC)'를 기반으로 한 통합 에너지 관리 및 거래 표준모델을 실증하고 확대해 나간다. 올해 창원, 반월 시화산단부터 우선 추진해 오는 2030년까지 20개를 조성키로 했다.

에너지효율 혁신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 정부는 한전,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공급자에게 에너지 절감목표 달성의무를 부여하는 '효율향상 의무화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에너지공급자는 목표 달성을 위해 소비자에게 절감효과가 우수한 고효율설비 및 시스템 설치를 지원하게 된다.

이 밖에도 에너지효율 연관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제품·설비의 경우 효율정책 강화 등으로 새로운 수요*가 예상되는 전동기, 조명, 건자재를 중심으로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의 추진을 통해 2030년 최종에너지 소비는 기준수요 대비 14.4%(29.6백만 TOE) 감소할 전망"이라며 "에너지 수입액을 10조9천억원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분야 일자리도 약 6만9천개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2030년까지 에너지소비 14.4% 감축·6.9만개 일자리 창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