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년간 1천500억…KT 등 10곳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자 낙점


통신 등 7개 주요산업 분야-지역경제 등 3개 기타 분야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3년간 1천500억원이 넘게 투입되는 정부의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자로 KT 등 10개 컨소시엄이 낙점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같은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데이터 기반 가치 창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 동안 총 1천516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올해는 두 차례에 걸쳐 640억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미지=아이뉴스24]
[이미지=아이뉴스24]

과기정통부는 44개 공모 과제를 접수받아 평가절차를 거쳐 금융, 환경, 문화·미디어, 교통, 헬스케어, 유통·물류, 통신 등 7개 주요 산업 분야와 중소기업, 지역경제, 산림 등 3개 기타 분야 등 최종 10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는 문화·미디어 분야의 한국문화정보원 컨소시엄이다. 공공 데이터 활용도가 높고 컨소시엄에 참여한 공공·민간이 보유한 데이터가 해당 분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도록 상호 보완적으로 구성된 점 등이 높이 평가됐다.

공공 분야 문화 데이터를 관리하는 한국문화정보원이 중심이 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야놀자, 엔코아 등 공공·민간 10개 센터와 협업한다.

두 번째는 통신 분야의 KT 컨소시엄, 세 번째는 유통·물류 분야 매일방송 컨소시엄이었다.

KT의 경우 위치 기반의 통신 서비스를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가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반 데이터라는 점, 현재 개방중인 유동·관광인구 등 120테라바이트(TB) 데이터 외 600TB를 추가 개방한다는 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매일방송은 대규모 데이터를 보유한 대기업과 분야별 중소기업의 협력체계가 짜임새 있게 구성돼 좋은 평가를 받았다.

KT는 코난테크놀로지, 인터넷진흥원, 경기대 등 공간·생활·소셜·공공 데이터를 생산하는 15개 센터와 협력하며, 매일방송 컨소시엄은 삼성카드, CJ올리브네트웍스 등 6개 기업·10개 센터와 힘을 모은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자 선정 결과 [자료=과기정통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자 선정 결과 [자료=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선정된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참여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공·민간 데이터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6월 '빅데이터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각 플랫폼과 센터의 데이터 표준화, 플랫폼 간 데이터 유통체계도 마련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번 사업이 데이터 기반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공정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분야별 플랫폼을 선정했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기관과 기업 내부에 갇혀있는 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에서 유통·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수행기관은 사업범위과 예산조정 등 과제 조정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이달말 최종 확정된다. 나머지 20개소 센터는 다음달 중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국배 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3년간 1천500억…KT 등 10곳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자 낙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