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직주근접·배후수요 확보…'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완판 행진


임대수익률 지역 평균 웃돌아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업무지구와 인접한 직주근접 오피스텔은 분양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주변 기업 종사자를 포함한 배후수요 확보가 용이해 투자안정성이 높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비롯한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주거환경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한 상품이 최근 각광받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다. 직원들의 직주근접 정책 지원사업으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적용을 적극 장려하는 추세인데다 일반인 투자도 가능해 틈새 투자상품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기숙사의 경우 주변에 위치한 일반 오피스텔과 상품성에 크게 차이가 없으면서 저렴한 분양가에 분양 받을 수 있고, 직주근접성이 뛰어나다.

26일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전 국민의 약 50%가 서울·인천·경기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출·퇴근 인구의 약 41.3%가 수도권 지역간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 또 지난해 5월 기준 서울시는 평균 출퇴근 시간이 96.4분, 경기와 인천도 90분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ECD 평균의 3배를 웃도는 수치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인근 오피스텔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 지난해 11월 경기 안양시 동안구에서 준공한 지식산업센터 평촌 하이필드 기숙사 전용면적 23㎡ 타입의 경우 임대수익률 5.43%로 동안구 오피스텔 평균 수익률 4.55%을 훨씬 웃돌고 있다. 이 기숙사의 경우 지식산업센터와 TI기업들이 몰려있는 평촌스마트스퀘어 한복판에 위치해 직주근접이 뛰어나며 지하철 4호선 평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신규 분양시장에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의 인기도 높아졌다. 올해 3월 경기도 안양시에서 분양한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센트럴 지식산업센터 기숙사의 경우 306실이 계약 시작 5일 만에 완판됐으며, 지난해 6월 경기 화성시에서 분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역시 계약 시작 1주일 만에 완판됐다. 이 기숙사 모두 대규모 산업단지와 지하철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직주근접 상품이다.

신중동 더퍼스트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사진=동성건설]
신중동 더퍼스트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사진=동성건설]

경기 부천시 신흥로 284번길 23 일대에서 동성건설이 시공하는 '신중동 더퍼스트' 기숙사는 단지 지상 10~13층에 180실로 구성된다. 신중동 더퍼스트 내 입주기업 근로자를 위한 직주근접 원스톱 동선으로 설계돼 내부 근로자 약 1천500명과 인근 사업장의 상근 인구 약 1만4천여 명의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또 지하철 7호선 부천 신중동역이 가까운 역세권 입지로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규모의 단지로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와 근생시설, 기숙사를 갖추고 있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지하 2층~지상 11층, 1개동, 연면적 4만5천627㎡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2층~지상 6층은 지식산업센터, 지상 7~8층은 섹션오피스로 구성되며,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상가, 지상 9층~11층에는 기숙사 104실이 들어선다.

SK건설이 공급하는 하남 지식산업센터 '미사강변 SK V1센터'는 미사강변도시의 자족기능 확보시설용지 1~3블록에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들어서며 지식산업센터 408실, 기숙사동 465실, 근린생활시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5호선 미사역 개통, 9호선 연장 등의 교통 호재가 예상돼 있어 도심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디원시티는 김포한강신도시 구래동에 지하 4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397실, 상업시설 90실, 기숙사 180실로 구성됐다. 도보 3분(약 350m)으로 양촌역을 이용할 수 있다. 7월 김포도시철도 양촌역이 운행하면 김포공항역까지 약 29분 내로 이동할 수 있고, 환승시 홍대역, 서울역, 여의도역 등 서울 중심지를 1시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구래역은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직주근접·배후수요 확보…'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완판 행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