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초점]'포용적 금융' 기조에 손보사, 내년 보험요율 인상 '눈칫밥'


최상위 보험사들, 보험료 인상 두고 엇갈린 행보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금융당국이 2019년에도 포용적 금융 기조를 이어가기로 하면서 보험요율을 둘러싼 손보업계의 눈치싸움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손해보험사의 주요 상품인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요율을 모두 올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소비자 중심 금융정책에 비쳐 독단적인 인상은 어려워졌다. 업계 1위 삼성화재가 도리어 실손보험료를 내리면서 손해보험사들의 요율 압박은 한층 강화됐다.

◆포용적 금용 팻말아래 눈치보는 손보사들 "보험료 올려야 하는데…."

금융당국은 내년 금융정책의 방향을 다시 한 번 포용적 금융으로 맞췄다. 보험료 인상 등 소비자 금융과 반하는 흐름과 정면 승부하겠다는 메시지다.

자동차보험료가 샅바싸움의 주요 요소가 될 전망이다. 손해보험사들은 손해율을 보전할 만큼 보험료를 올려야 하지만 금융당국은 인상률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대립하고 있다.

지난해 동기 78.9%로 적정했던 손해율은 올해 1~9월 83.7%로 올랐다. 차보험료 손해율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로 손보업계 순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업계는 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을 77~78%로 보고 이 이상이 되면 적자로 돌아선다고 분석하고 있다.

메리츠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이 내달 16일, KB손해보험이 19일 보험료를 3%대 수준에서 인상한다. 삼성화재는 평균 2.7% 높인다.

보험료는 오르지만 손해보험업계가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보험사들은 보험개발원에 각각 정비수가 인상분과 손해율 반영의 두 가지 요율검증을 의뢰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정비수가와 손해율을 모두 반영하면 실질 인상폭은 7~9%이지만, 정비수가 인상분만 우선 포함했다”고 답했다.

보험설계사 등 특수고용노동자의 4대보험 직장가입도 변수다. 특수고용노동직이 직장인 국민연금에 포함되면 노동자와 사업주가 보험료를 반반 지급해야 한다. 또 고용보험 가입이 의무화되면 보험사가 짊어져야 할 금액은 400억원을 넘긴다.

◆1위 삼성화재 실손보험료 인하에 업계 눈치싸움…한자릿수 인상 전망

한편 업계 1위 삼성화재는 내년 초부터 2009년 10월부터 판매한 표준화실손보험료를 평균 1.6% 내린다. 삼성화재의 평균 요율이 여타 손해보험사보다 낮지 않았고, 자본건전성과 손해율도 좋았던 덕이다. 문재인 케어의 반사효과도 반영됐다.

삼성화재를 뺀 나머지 보험사들은 규모와 관계없이 실손보험료를 올릴 계획이다. 문케어의 반사이익을 감안하더라도 실손보험의 손해율 자체가 높은 데다 보험업계 업황도 캄캄한 탓이다. 상반기 개인실손보험의 손해율은 122.9%로 적정선을 넘겼다.

보험개발원의 참조요율에 따르면 손해보험의 실손보험료는 내년에 평균 5.9%, 생명보험사는 8.7% 오른다. 참조요율은 문케어의 반사이익을 반영한 것이어서 문케어를 제할 때의 인상폭은 더 높아진다.

이남석 KB증권 연구원은 관련 리포트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시행의 영향으로 보험사의 반사이익(보험금 감소) 효과를 반영할 경우 삼성화재는 보험료 인하 여력이 확보될 수 있다"며 "반면 아직까지 2위권사의 경우 반사이익 효과 대비 보험료 인상 유인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실손보험료 인상폭도 보험업계의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화재가 보험료를 낮춘 데다 포용적 금융 기조까지 더해지면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인상이 확실시된 상황에서 실손의료보험은 문재인 케어라는 보정장치가 있어 쉽게 보험료를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보험사 손해율도 한계치에 도달한 만큼 일정 수준의 인상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허인혜기자 frees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포용적 금융' 기조에 손보사, 내년 보험요율 인상 '눈칫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