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누리-세월호 유가족 3차 협상도 '파행'


與 세 번째 면담서도 '원칙론' 고수…유가족 고성 끝 퇴장

[윤미숙기자] '세월호 정국'의 돌파구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됐던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세월호 유가족 대표단의 협상이 파행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양측은 지난달 25일, 27일 두 차례 면담을 가진 데 이어 정기국회 개회일인 1일 3차 면담을 갖고 세월호 특별법 관련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었으나 언쟁만 벌이다 30여분만에 등을 돌렸다.

유가족들은 새누리당이 여야 재합의안을 고수하며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다고 반발했고, 새누리당은 "더 이상 줄 것이 없다. 무조건 양보하라고만 하면 협상이 안 된다"고 맞섰다.

이날 면담은 김병권 가족대책위 위원장이 "1차, 2차 면담 때와 같이 우리를 설득하려는 취지라면 지금 당장 일어나 나가겠다"고 엄포를 놓으면서 시작부터 긴장감이 흘렀다.

김형기 수석부위원장은 전날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여야 재합의안 고수' 입장을 분명히 한 점을 거론, "유가족을 여론몰이에 악용하는 자세는 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를 설득하려는 것이라면 분명히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유경근 대변인도 "유가족들을 대하는 자세부터 바꿔야 한다"며 "우리와 만났을 때 나오는 이야기와 밖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다르고 만남이 예정되면 그 시간을 중심으로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데 그렇게 한다고 해서 우리가 꼬리를 내리거나 조급해 한다거나 할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우리가 무슨 이야기를 하면 예의에 안 맞는다는 둥 이야기를 하니 우리는 아무런 이야기를 할 수가 없다. 그러면서 유가족들은 하고싶은 이야기를 다 하지 않느냐"며 '발끈'하고 나섰다.

특히 주 의장은 "진전된 안, 양보안을 이야기하는데 우리가 양보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다"면서 "여당은 이 문제도 해결해야 하지만 여러 국정 현안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초조하다. 그러나 초조하다고 해서 원칙을 깰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주 의장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달라고 하는데 줬지 않느냐. 특검이 가장 완벽한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며 "그러나 특검을 피해자 측이 임명하게 해달라고 요구하는데 그것은 헌법 원칙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수없이 말했고 소신은 똑같다"고 했다.

여당과 유가족의 입장이 평행선을 그리자 유가족 측은 "계속 똑같은 말을 하려고 했다면 우리를 이 자리에 부른 이유가 무엇이냐", "아무것도 양보가 안 된다면 우리가 왜 이 자리에 나왔느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양측 간 고성이 오가고 유가족들이 자리를 뜨려 하자 이완구 원내대표가 나서 "그러지 말라. 조금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 이야기를 들어 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김 위원장을 비롯한 유가족들은 "더 이상 앉아있을 필요가 없다. 이제 여야가 알아서 하라"며 면담장을 박차고 나갔다.

유가족들이 퇴장한 직후 이 원내대표는 "언제든 다시 만나겠다. 간, 쓸개 다 빼놓겠다. 좀 가라앉으면 다시 들어오지 않겠느냐"고 말했지만, 유가족 측은 "앞으로 논의는 새누리당에 달려 있다"고 했다.

사실상 새누리당에 양보를 요구한 것으로, 현재로서는 당분간 양측의 협상이 재개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누리-세월호 유가족 3차 협상도 '파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